FEATURED

[Next Big Thing] 사랑이 가장 빛나는 순간, 위수

발행일자 | 2017-08-03

Next Big Thing
사랑이 가장 빛나는 순간, 위수

지난 해 가을 첫 싱글 [내일도 또 내일도]를 시작으로 4곡이 담긴 첫 EP를 발매한 싱어송라이터 위수. 그는 사랑의 반짝이는 순간들을 자신만의 어조로 담담히 풀어놓는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대화나 상황이 누군가를 만나 벅차는 감정들로 피어오를 때, 위수는 보편적이면서도 남다른 순간을 노래한다. 누군가의 입을 빌려 나의 감정을 설명해야 한다면 그건 아마도 위수의 이 곡들이 아닐까. 노랫말을 들으며 상상했던 꾸밈없는 모습 그대로인 싱어송라이터 ‘위수’와의 인터뷰.

두은정 : 작년 발매된 첫 싱글에 이어 그 곡들이 수록된 EP를 발매했어요. 아무래도 최근 발매된 이번 앨범을 준비하기 까지의 과정이 가장 궁금해요.

위수 : 이번 EP가 4곡인데 그 중 두 곡은 앞서 싱글로 발매가 되었던 곡들이에요. 원래는 세 곡을 더 준비하려고 했는데 제가 발매가 6월이었고 3월달부터 한달에 한곡씩 뮤지션리그에 업로드하려 했었어요. 아무래도 혼자 발매를 준비하다보니 재정적인 문제 때문에 앨범 준비를 하며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게 됐어요. 색다른 알바를 찾다가 대형 마트 안에 있는 동물 테마 파크에서 일하게 됐죠. 원래 앨범 준비할 땐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대신 전 동물들을 보면서 기분은 ‘힐링’했지만 체력적으로 부쳐서 내내 몸살이 났죠. 그 때문에 아쉽게도 처음 계획했던 세 곡이 아닌 두 곡만 진행하게 됐어요.

원래 EP라는게 컨셉이라는게 있어야 하잖아요. 제가 그간 우연찮게 다 사랑 노래를 써왔어서 새로운 곡들은 아무래도 그만큼 더 달달한 사랑 노래들을 쓰게 됐던 것 같아요. 사실 신기한게 사랑 노래, 밝은 노래를 잘 안 쓰거든요. 막상 앨범을 발매하기 시작한 이후부터는 다 밝은 곡들이어서 저 스스로도 의외예요.


두은정 : 그러고 보니까 첫 데뷔싱글이 [내일도 또 내일도]는 ‘축가’를 모티브로 한 곡이예요. 이틀테면 결혼이라는게 사랑의 결실이라고들 하잖아요. 이를테면 드라마에서 해피엔딩이라고 했을 땐 ‘누구와 누구와 결혼했습니다’로 끝나곤 하니까요.

위수 : 사실 [내일도 또 내일도]는 제가 결혼식장에 갔을 때의 감정을 쓴 곡인데 어릴 때 결혼식장을 가면 무조건 울었어요.

두은정 : 묘한 위압감이 있죠.

위수 : 네, 거기에 말로는 설명 못할 감정들 있잖아요. 기쁜데 슬프기도 한 그 감정을 노래를 꼭 담아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사실 결혼식장에서 제일 즐거운 순서가 축가잖아요. 축가를 제 3자가 아닌 결혼을 하는 당사자가 부르면 정말 멋있겠다는 생각을 해왔어서 그런 입장에서 써보게 된 곡이거든요.

실제로 이 곡이 제가 앨범을 내려고 쓴 곡이 아니라 원래 같이 팀을 하려던 친구가 본인 사촌오빠 결혼식에 축가를 불러달라면서 제 자작곡이면 좋겠다고 부탁하더라고요. 원래 마음 속에 담아두고 있는 것을 마침 곡으로 쓰게 된거죠. 주변인들이 많이 좋아해주셔서 혼자 준비하면서 용기를 얻었고요. 그런 마음으로 저의 첫 발을 내딛게 한 곡인 것 같아요.

 


두은정 : 보편적인 질문이면서도 가장 또 궁금한게 음악을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거든요. 위수 씨가 처음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위수 : 누구나 다 한 번씩 경험해보게 된다는 동네 피아노 학원이 첫 시작이었죠. 제가 7살 무렵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학원 선생님들이 무언가 많은 시도를 하셨어요. 아이들에게 다양한 악기를 다루어보게 한다던지 작곡 수업을 한다던지. 와중 선생님들이 저의 재능을 발견하시고 클래식 작곡을 제의하셨어요. 사실 그 때는 형편이 그렇게 좋지 않아서 체험식으로 몇 달만 해보고 말았어요. 이후 점점 나이가 들면서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더  커졌던 것 같아요. 이전까지는 깨작깨작 혼자 음악을 해왔다면 문득 결연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중학교 2학년 때 부모님과 식사하는 식탁에서 음악을 할거다, 정식으로 배우고 싶다는 말씀을 드렸어요. 사실 긴장을 했는데 저희 아버지가 꿈이 생긴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봐주시고 기뻐해주시더라고요. 그 때부터 작곡을 배우기 시작했어요.

처음에 노래를 부르는 싱어송라이터가 되고 싶었던 것은 아니고 다소 막연하게 곡을 쓰는 걸 하고 싶다는 정도였는데, 음악을 하다보니 점점 제 목소리로 표현을 하는 일이 많아지고 주변에서도 ‘너는 노래를 해야 해’라는 말을 많이 듣다 보니 꿈이 싱어송라이터로 기울게 된 것 같아요.

두은정 : 지금은 그 결정이 맞는 것 같나요?

위수 : 네, 재밌어요. 되게 재밌어요. 어렸을 때, 입시를 할 때만 하더라도 제 목소리에 대한 스스로의 신뢰가 없었거든요. 대학교를 들어가고 나서는 보컬 전공이 따로 있잖아요. 보컬들만의 각기 다른 색깔로 제 곡들의 색깔이 바뀌는게 되게 신기했었어요. 대학을 2년을 그렇게 다니고 나니 제가 노래를 점점 더 하고 싶어지더라고요. 마음 속에 잠재된 열망이 있이 커져서 결과적으로 휴학을 했고 이렇게 혼자 노래를 하게 된 것 같아요.

두은정 : 음악을 하는 뮤지션 ‘위수’로써 보컬로써의 비중, 작곡가로써의 비중이 각각 어느 정도인 것 같아요?

위수 : 사실 처음에 곡을 쓸 때는 아무래도 음악에 대해 공부를 했다 보니까 화성적인 이론이나 이런 것들을 못 놓겠더라고요. 듣는 사람이 편해야 좋은 음악이라 할 수 있잖아요. 점점 그런 걸 느끼고 제가 가진 다른 것들로 표현을 하는데 집중을 하는 것 같아요. 그게 목소리고요. 요즘은 가사에 비중을 많이 두고 있는 것 같아요. 저는 곡을 쓸 때 가사부터 쓰는 편이거든요. 요즘 제 음악에 가장 중점을 두는 부분은 목소리 그리고 가사인 것 같아요.

두은정 : 가사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사실 가사를 쓸 때는 아티스트마다 방식이 다르잖아요. 멜로디가 먼저 나오고 가사를 뒤이어 붙이는 경우가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고요. 위수 씨는 어떤가요.

위수 : 저는 원래 일기장에 쓴 말들을 함축해서 가사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고요. EP를 내고난 요즘은 방식을 바꿔보자는 생각을 많이 해요. 어떠한 단어를 보고도 ‘확대 해석’을 해보기도 하고요. 사실은 일기장에 있는 것들을 가사로 쓰는게 가장 많아요.

두은정 : 어떻게 보면 위수 씨 곡들은 정말 솔직한 자기 고백이네요.

위수 : 그렇죠.(웃음) 제 경우는 아무래도 진실된 느낌을 듣는 사람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커요. 모티브가 없을 때도 간접 경험이 가장 와닿는 편이죠. 영화나 드라마를 봐도 그 허구 속 주인공의 입장이 된다거나 하는 것은 아직 저에겐 어려운 것 같아요.

두은정 : 저는 지금의 이야기를 들으며 개인적으로 가졌던 위수 씨에 대한 이미지와 대화를 나누고 난 뒤의 이미지가 그대로 유효한 것 같아요. 순수하고 꾸밈없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곡을 쓰는 방식에 대한 얘기를 듣고 나니 정말 내 생각대로구나, 하는 판단이 드네요.(웃음)

위수 : 간접적인 경험을 한 제 느낌을 표현하는거지, 어떤 작품을 보고 이것에 대한 감상을 쓰는 건 어렵지 않은데 확실히 그러네요.

두은정 : 지금 하고 있는 것들 외에 현재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분야가 있다면요.

위수 : 음, 원래 저는 피아노로 곡을 쓰는데 최근에 갖고싶었던 일렉기타를 구매했어요. 그래서 기타로도 곡을 써볼 생각인데 요즘 덕분에 너무 신나요. 또 분야라고 하기보다는 작업을 하면서 미뤄뒀던 혹은 겁이나서 못했던 그런 그냥 막연히 하고싶던 일들에 좀 관심을 더 가지려고 하고있어요. 하고 싶었던 타투를 하거나, 머리에 탈색을 하거나 그런것들이요. 물론 당분간만이겠지만요.(웃음)

 

두은정 : 작곡가로써, 혹은 보컬로써 앞으로의 계획은.

위수 : 싱어송라이터로써 계획을 세우고싶어요.  제 목소리에 맞는 곡의 스타일들을 더 찾아가면서 정말 새로운 스타일들도 시도 해보고 싶고, 제 감성을 더 깊은 곳에서 끌어올릴 수 있는 연습도 해야할 것 같아요. 또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최근 공연을 따로 하지 않고 있어요. 방구석에서 혼자 곡을 쓰고 부르다보니 제 음악을 들으시는 분들이 제 음악을 스트리밍 하는것 외에는 닿을 기회가 별로 없는 것 같아서 음원 외의 다른 경로로 저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을 요즘 고민하고 있습니다.


Editor / 두은정
(촬영, 인터뷰)
youngwave@poclano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