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으로


 

Credits
Artwork

이승원

 

Excutive Producer

Leem

 

Co-Producer

이도열

 

Composer(s)

Leem

이도열

Me Paac (Track 8)

zerrygem (Track 9)

 

Arranger(s)

이도열

Leem (Track 11)

 

Writer(s)

Leem

Me Paac (Track 8)

zerrygem (Track 9)

 

Mixing engineer

Leem

이도열

 

Mastering engineer

Jflow

 

Publishing by POCLANOS

 

서랍


 

소개글
오래된 서랍을 정리하다 발견한 음악들
 

 

 

Credits

 

Produced by 권월

Composed and Arranged by 권월

Piano 권월

Cello 권월

Acoustic Guitar 권월

Vocal 권월

 

Track 4 아침

Composed by 권월

Arranged by 권월, 서상재

Performed by 아트리

– Violin 김찬웅

– Cello 최진실

– Oboe 김범수

– Horn 김수환

– Trombone 류재현

Piano 권월

 

Recorded by 권월 @ Kwon Wol studio, Flat studio

Tracks Mixed and Mastered by 권월

Artwork by 이하빈 @namuwa_haz

 

Publishing by POCLANOS

 

Sisyphus Happy


 

La lutte elle-même vers les sommets suffit à remplir un cœur d’homme; il faut imaginer Sisyphe heureux.
산정(山頂)을 향한 투쟁 그 자체가 인간의 마음을 가득 채우기에 충분하다. 행복한 시지프를 마음속에 그려보지 않으면 안 된다.(알베르 카뮈, 시지프 신화 / Albert Camus, Le Mythe de Sisyphe, 1942) 

 

 

Credits
음악, 노래, 녹음, 연주, 믹싱, 마스터링: Piano Shoegazer

앨범 아트, 사진: 황휘

스타일링: 박민희

뮤직비디오 및 티저 영상 감독: 손승희

뮤직비디오에 쓰인 사진 작업: 표준우 (from hosanger?)

뮤직비디오 타이틀, 크레딧 디자인: 김진

피지컬 음반 디자인: 추지원

별과 당신


 

소개글
이 곡은 지인의 부모님께서 연애시절 나누신 편지 내용을 각색하여 만든 곡입니다.

 

방 안 책상 앞에 홀로 앉아

편지를 보고 좋아할 당신을 생각하며

들뜬 마음으로 한글자씩 써내려가는 그 모습을 떠올리면

사랑이란 무엇인지 바보라도 알겠습니다.

 

 

 

 

Credits

Composed by 심아일 (SIMILE)

Lyrics by 김현숙, 심아일 (SIMILE)

Arranged by 심아일 (SIMILE)

Nylon Guitar by 이민성

Key by 심아일 (SIMILE)

Vocal by 심아일 (SIMILE)

Mixed by 심아일 (SIMILE)

Mastered by 이민성

Publishing by POCLANOS

 

21st Century Odyssey


 

뜬금없이 고백을 하자면 전 죽을 때까지 이 시대에 적응하지도, 이 세상 어딘가에 안착하지도 못할 것 같습니다.

21st Century Odyssey는 그 방황에 공감하는 이들을 위한 일종의 초대장입니다.

– 도재명

 

뜬금없이 고백을 하자면 전 죽을 때까지 이 시대에 적응하지도, 이 세상 어딘가에 안착하지도 못할 것 같습니다.

21st Century Odyssey는 그 방황에 공감하는 이들을 위한 일종의 초대장입니다.

– 도재명

 

도재명 [21st Century Odyssey]

 

음악을 듣고 쓰고 말하는 일을 짧지 않게 해왔다. 종종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며 놀랄 때가 있다.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이토록 같은 일을 반복해 왔다니. 새로운 음악을 발견하고 즐거워하고, 음악 속에 숨어 있는 비밀을 풀기 위해 작은 단서를 찾아 몇 날 며칠을 파고들고, 사랑하고 아쉬워하고 질투하다 다시 사랑하고. 음악 평론이나 비평이라는 껍데기를 쓰고 있지만 본질은 나 혼자 사랑하고 나 혼자 이별하는 답도 없는 짝사랑이 아닐까 내린 결론 속 한 음악가가 있었다. 밴드 로로스 그리고 로로스에서 보컬과 키보드를 담당하던 싱어송라이터 도재명이었다.

 

도재명은 로로스가 2015년 활동을 중단한 이후 꾸준히 자신의 작업을 선보여 왔다. 첫 싱글 ‘미완의 곡’을 시작으로 ‘시월의 현상’, ‘오늘의 일기’를 차례로 발표했고, 2017년에는 첫 정규 앨범 [토성의 영향 아래]도 선보였다. 피아니스트 이선지와 함께한 EP [A True Travel]이나 각종 전시, 영상 매체를 통한 음악 작업도 이어졌다. 로로스로 9년, 도재명으로 8년. 이제는 거의 비슷해진 두 활동 기간은 그러나 들여다보면 볼수록 굳이 분리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로로스 활동 당시 밴드의 생명력은 개성과 재능 넘치는 여섯 멤버들이 만들어 내는 폭발적 라이브와 그 안에 숨은 당장이라도 살아 펄떡일 것 같은 서정에서 태어났다. 그건 흔히 만나는 관념으로서의 서정이 아닌, 지금을 온몸과 마 음으로 부딪히는 청춘이 구르고 깨지며 얻어낸 희열과 상처가 소용돌이치며 만들어 낸 무언가였다.

 

도재명의 6년 만의 새 앨범 [21st Century Odyssey]를 들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선명해지는 그때의 감각이 떠올랐다. 앨범에는 삶이 자연스레 남기고 간 것들을 한 조각씩 정성스레 모아 쌓은 아홉 곡이 가만히 자리하고 있었다. 앨범의 문을 여는 ‘Waldeinsamkeit’는 도재명의 지난 6년 속으로 청자를 이끄는 인도자 같은 곡이다. 독일어로 ‘조용한 숲속을 홀로 걸으며 느끼는 고독 또는 자연과 하나 되는 느낌’이라는 뜻을 가진 제목 그대로, 노래는 파도 소리, 새 소리와 함께 앞서 걸어가는 이의 등이 만드는 리듬에 맞춰 천천히 발걸음을 옮기게 만든다.

 

그렇게 도달한 곳에서 도재명이 꺼내 드는 건 삶과 죽음, 그리고 그 모두를 담아내는 자신의 음악을 향한 차분한 관조 다. 두 번째 트랙인 ‘21st century odyssey’의 후반부 휘몰아쳐야 하는 연주에 난색을 보이는 연주자들에게 건넸다는 ‘그냥 아트 해줘’라는 농담 반 진담 반은 앨범이 지향하는 바를 무엇보다 뚜렷하게 드러낸다. 노래 속 비행기 안내 방송 형태로 쏟아지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를 둘러싼 납득하기 힘든 갖은 사건과 현상들, 변해가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방황하는 헤르만 헤세의 ‘황야의 이리’에 등장하는 인물 하리 할러를 모티프로 만들었다는 ‘Magisches Theater’, 해가 갈수록 높아지는 젊은 층의 우울과 불안장애, 자살률을 혼란스러운 드럼 연주로 풀어낸 ‘In our darkness hour’까지. 앨범의 전반부는 지금을 살아가는 현대인이자 음악가 도재명의 세상을 향한, 때로는 자기 자신을 향해 던진 무수한 물음표를 동력으로 삼는다.

 

반면 삶의 뒤에 자연히 따라붙는 죽음처럼, 앨범의 후반을 이끄는 건 얼마 전 세상을 떠난 아버지와의 추억이다. 세 가족이 단란하게 지내던 어린 시절의 사진에서 영감을 받아 어린아이가 장난을 치는 것처럼 만들었다는 다섯 번째 트랙 ‘Nostelgie’를 시작으로, 라이너스의 담요 연진의 목소리가 곡에 어린 애수를 더욱 깊게 만드는 ‘Happy Meal’, 김환기 화백의 유명한 그림과 같은 제목으로 어린 시절의 실제 음성을 삽입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쉽지 않았던 간병 기간 느낀 복잡다단한 감정과 혼곤함을 로로스 제인의 목소리로 풀어낸 ‘Fractal’까지. 노래들의 흐름을 가만히 따라가는 것만으로 말로는 전하지 못할 수많은 감정과 순간이 스쳐 지난다. 한 번쯤은 격앙될 만한 곳에서도, 어디까지나 고요히.

 

필름이 끊기듯 갑작스럽게 마무리되는 곡 ‘Fractal’이 끝나고, 먼 곳에서 피아노 소리가 들려온다. 어린 시절 하굣길에 있는 피아노 교습소의 열린 창문 너머로 들리던 연주를 닮은 순하고 먹먹한 연주다. 호주를 여행하며 만난 고양이 남매 마네와 콩티가 평화롭게 노는 모습을 보며 만들었다는 앨범의 마지막 곡이자 짧은 소곡 ‘Manée & Conti’는 다 시 또 그렇게, 삶과 죽음이 맞붙어 있는 것처럼, 죽음 뒤에 다시 삶이 따라온다는 걸 유순한 표정으로 보여준다. 지금 여기에서 이런 표정을 지어도 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듣는 이의 표정도 이내 순해지게 만드는, 그런 노래다.

 

라이너 노트를 위해 앨범을 반복해 듣던 어느 날 메신저로 이미지가 하나 전해졌다. 도재명은 세 번째 곡 ‘Magisches Theater’의 독어 내레이션 내용이 갑자기 생각나 보낸다고 했다. 내용은 이랬다. ‘갑자기 저녁때 겪은 일이 다시 떠올랐다. 수수께끼 같은 아치문과 그 위에 걸쳐진 알쏭달쏭한 광고판, 조롱하듯이 춤추며 달아나는 네온 사인의 글자들, 거기에 무어라고 쓰여 있었던가? ‘아무나 입장할 수 없음’ 그리고 ‘미친 사람만 입장할 수 있음.’ 나는 그 낡은 담 쪽을 살피듯이 건너다보았다. 마술이 다시 시작되기를, 그 글자들이 미친 나를 초대해 주기를, 그 작은 문이 나를 받아 주기를 내심 간절히 바라면서. 내가 갈구하던 것이 거기에 있지 않을까? 어쩌면 나의 음악이 거기서 연주되는 건 아닐까?’ 그곳엔 그때도 지금도 자신을 기꺼이 녹여 음악을 만드는 음악가의 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난 질문 이 다른 이의 언어로 대신 쓰여 있었다. 한 음악가가 자기 삶으로 빚어낸 한 장의 앨범이 이렇게 또 세상에 나왔다. 좋은 앨범의 순기능이 그렇듯 이 안에서 당신만의 소중한 것을 찾을 수 있기를, “소중한 사람들과 소중한 시간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따옴표 속 마지막 문장은 앨범을 듣는 이들에게 도재명이 직접 전하는 인사말이다.

 

김윤하 / 대중음악평론가

 

 

 

Credits

 

 

1. Waldeinsamkeit

Composed & Arranged by 도재명

 

Piano & Synthesizer – 도재명

Drums – 김선빈

 

 

2. 21st Century Odyssey

Composed, Written & Arranged by 도재명

 

Piano, Synthesizer & Programming – 도재명

Drums – 황재영

Bass – 송인섭

Guitar – 홍갑

Saxophone – 남유선

 

 

3. Magisches Theater

Composed & Arranged by 도재명

 

* Includes an excerpt from Hermann Hesse’s “Der Steppenwolf”

* Adapted from Robert Schumann’s Humoresque in B flat major, Op. 20

 

Keyboards, Synthesizer, Drums & Programming – 도재명

Bass – 송인섭

Guitar – 홍갑

Narration – 박술

 

 

4. In Our Darkness Hour

Composed & Arranged by 도재명

 

* Including excerpts from the letters of Vincent Van Gogh and Frida Kahlo

 

Keyboards, Synthesizer & Programming – 도재명

Drums – 김선빈

 

 

5. Nostalgie

Composed & Arranged by 도재명

 

* Includes an excerpt from NASA’s “Dwarf Planets Guide”

 

Synthesizer & Programming – 도재명

상여소리 – 황민왕

 

 

6. Happy Meal (feat. 연진)

Composed, Written & Arranged by 도재명

 

Piano, Synthesizer & Programming – 도재명

 

 

7.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Composed & Arranged by 도재명

 

Piano, Synthesizer & Programming – 도재명

Drums – 김선빈

Bass – 송인섭

 

 

8. Fractal (feat. Jane Ha)

Composed, Written & Arranged by 도재명

 

Piano, Synthesizer & Programming – 도재명

Drums – 김선빈

Bass – 송인섭

 

 

9. Manée & Conti

Composed & Arranged by 도재명

 

Piano – 도재명

 

 

 

Executive Produced by N DESIGNERS

Produced by 도재명

Recorded by 오혜석 at MOL Studios

* Exception recording of narration track 3 by 공유라 at Toneypickle Music&Sound / Assistant engineer – 윤제준

Mixed by 오혜석 at MOL Studios

Mastered by Miles Showell at Abbey Road Studios, U.K

All Video by N DESIGNERS

 

[VINYL]

Executive Produced by 무선지

Head Organized by 정한나

Designed by 김유석

Mastered for Vinyl & Lacquer Cut by Miles Showell at Abbey Road Studios, U.K

Pressed & Printed by Schallplattenfabrik Pallas GmbH, Germany

 

EARTHING


 

앨범 EARTHING은 2021년에 녹음되었습니다. 팬데믹과 한,일 정부의 관계 악화로 인해 TENGGER 가족이 서울과 일본의 시코쿠에 각각 떨어져 지내야 했던 2년의 시간 중 그나마 일본의 비자 규제가 잠시 풀리고 라아이의 겨울방학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가능했던 가족 상봉을 위해 필요했던 열두차례의 PCR 검사와 막대한 서류 발급 비용, 시코쿠의 공항에는 한 대도 가지 않는 국제선 비행편, 일본에 도착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그나마 가까운 편인 오사카 간사이 공항까지 왕복 20시간을 세 차례 운전해야 했던 아빠 마르키도의 체력 소모, 엄마 있다와 라아이가 겪어야 했던 각국에서 2주씩, 일본과 한국을 한번 오가면 한달을 갇혀 지내야 했으므로 도합 3개월 남짓의 자가격리 등등을 겪어내고서 2년에 걸쳐 이 앨범과 타이틀곡 Sairo의 뮤직비디오를 만들었습니다.

텐거 가족은 힘들고 귀중하게 얻은 함께할 수 있었던 시간동안 고원지대에 위치한 Studio Kyurt에 머물면서 근처를 산책하거나, 산을 오르거나, 폭포를 바라보거나, 바다에 닿으면서 많은 것들을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이 세계에 분단分断된 것은 어느 것 하나 없고, 자연의 생명 순환에 의해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다”는 자연의 메세지를 전달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메세지를 자연 속에서 새 앨범 EARTHING 으로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음악을 통해 여러분들과 이 메세지를 공유하며 살아 숨쉴 수 있는 “지금” 에 경의를 표합니다.

 

 

 

Credits

Music Produced, Composed and Arranged by TENGGER

TENGGER : ITTA, MARQIDO, RAAI

Lyrics by ITTA

Synthesizers & Electronics Played by MARQIDO

Indian Harmonium & Vocal Played by ITTA

Chorus by ITTA, RAAI

Mixed by MARQIDO at Studio Kyurt

Mastered by Chris Hardman

Cover Art by TENGGER

Vinyl released by Cardinal Fuzz Records, UK / Centripetal Force Records, USA / Ramble Records, Australia

Digital Licensed by Poclanos

© TENGGER 2022 All rights reserved

 

*** Sairo Music Video Credit ***

Director, Cinematographer : TENGGER

Actor : RAAI

 

Line of Heart


 

엄마 아빠와 함께 산책하며 도로 갓길의 선을 따라 걷다가 갑자기 선이 없어진 곳이 있어서 생각난 가사에 멜로디를 붙여 만든 노래입니다.

뮤직비디오를 직접 만들어 보았어요. 좋아하는 게임인 마인크래프트와 산책하며 만난 아름다운 풍경들을 마음이 바라보는 곳으로 생각하고 믹스해 보았고요, 오존과 주니의 pigfrog, Xin seha, TENGGER 가 참여한 옴니버스 다큐멘터리 영화 WATERCOLORS에 뮤직비디오가 잠깐 삽입되었어요. 영화는 2023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처음으로 상영된다고 합니다.

 

 

 

 

Credits

Music Produced by ITTA

Lyrics by RAAI

Composed by RAAI

Arranged by TENGGER

Synthesizer played by MARQIDO, ITTA

Field Recording by RAAI

Vocal by RAAI

Chorus by RAAI & ITTA

Mixed by ITTA at Studio Kyurt

Mastered by MARQIDO at Lacquer Channel Mastering

Cover Art by RAAI via MINECRAFT

Cover Design by TENGGER

 

박쥐


 

Credits
 

만동 Mandong

<박쥐>

 

1. Pai, Moon, Everything

2. 뭇매

3. 작은 일상 큰 실천

4. Letter from echo

5. Night of blackout

6. 손전등의 빛은 손등을 뚫고

7. Radiant Song

8. Active Love

 

Credit

 

Guitar 함석영 Haam Seokyoung

Double Bass 송남현 Song Namhyun

Drums 서경수 Seo Kyungsoo

Violin & Viola 박용은 Park Yongeun (track 1, 4)

Piano 이미영 Lee Miyoung (track 4)

 

Producer 만동 Mandong

All songs written by 만동 Mandong

 

Recording studio 스튜디오 로그 Studio Log

Recording Engineer 민상용 Min Sangyong

Mixing & Mastering Engineer Aepmah @AFM Laborator

 

M/V director 박세영 Park Syeyoung

M/V art director 최경주 Choi Kyungjoo

Cover Photo Windy Kim

 

TENGGER


 

– 2023년 새롭게 발표하는 앨범 TENGGER는 세계의 새로운 바람(AQUARIUS)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TENGGER라는 이름을 처음 택했을 때의 마음가짐과 기원을 돌아보며 그 의미를 되새기는 새로운 음악들로 채운 셀프타이틀 앨범입니다.

– 이번 앨범을 통해 우리는 하늘과 우주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것은 TENGGER 그 자체의 의미이기도 합니다. TENGGER는 몽골어로 “경계 없이 큰 하늘”을 뜻합니다. 그리고 이 앨범의 사운드는 새벽이 밝아올 때부터 시작되어 은하수를 맞이하는 밤이 될 때까지 순환합니다.

 

– PANAPTU

PANAPTU는 퉁구스족의 전통 샤머닉 금속 거울과 고대 천문대의 동시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PANA 는 ‘영혼의 그림자’를, PTU 는 ‘그 그림자를 담기 위한 그릇’을 뜻하며, PANA와 PTU의 관계는 램프 혹은 빛, 그리고 거울의 관계와 같습니다. PANAPTU는 땅(지구)과 하늘 두 존재에 대한 경건한 존경을 표하는 트랙입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빛과 비, 그리고 땅에서 자라는 모든 것들이 우리의 몸과 영혼을 구성합니다. 사람들은 하늘을 올려다보고, 하늘 역시 우리를 바라보며 서로를 비춥니다.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매순간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사운드와 가사를 통해 표현했습니다. 이 트랙의 뮤직비디오는 몽골에서 촬영했습니다.

 

– EUNHASU

지금 살고 있는 우리 인류는 밤에도 눈으로 별을 쫓기 힘든 밝은 도시를 벗어나야 은하수를 마주하지만, 우주 존재들의 빛이 남긴 머나먼 시간의 기록을 볼 수 있지요. 눈에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지금 우리와 마주하는 셀 수 없이 오랫동안 살아온 우주와 하늘의 기록들, 이에 직면하여 우리가 받아들인 세계를 표현했습니다.

 

 

 

 

Credits

Music Produced, Composed and Arranged by TENGGER

TENGGER : ITTA, MARQIDO, RAAI

Lyrics by ITTA

Synthesizers & Electronics Played by MARQIDO

Indian Harmonium & Vocal Played by ITTA

Chorus by ITTA, RAAI

Mixed by MARQIDO at Studio Kyurt

Mastered by Noah Mintz at Lacquer Channel Mastering

Cover Art by TENGGER

 

*** PANAPTU Music Video Credit ***

Director : Sosoo

Cinematographer : Soogeon Park

DI : Lucid Colour

Colorlist : Haewon Kwak

Actor : TENGGER

Production : SEGAJI

 

 

실의


 

소개글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중력이 작용하며 그에 따라 각자만의 궤도 또한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관계’는 가까워짐과 멀어짐이 주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듯합니다.

 

때로는 ‘관계의 끝’이라는 것이 있다고 믿을 수 있겠지만, 우주적인 시야로 그것을 바라보았을 때

 

대상이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물리적 거리와는 상관없이 ‘나’의 주변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혹 대상이 궤도에서 벗어나 ‘나’라는 행성과 충돌을 일으키는 사건이 발생하고는 합니다.

 

그것은 내 안에 깊은 상흔을 남기고 때로는 그로 인한 후속적∙단계적 절멸을 일으키고는 하죠.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난 후, 그 정화된 바탕에는 행성의 파편을 양식 삼아 또 다른 형태로 생명이 자라납니다.

 

그러한 생명력까지 껴안고자 하는 관계야말로 진정 강한 애착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이 노래는 관계의 끝이 아닌, 관계의 시작에 관한 노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redits

 

– Track 1.

Song Written and Arranged by 물과음, 서준호

Synth and E.guitar, Programming 서준호

E.Piano 박하늘

Mixing & Mastering 서준호 at Link Lab Studio

 

– Track 2.

Song Written and Arranged by 물과음

All performed by 물과음 at jjf Home Studio

 

– Artwork 나온, 물과음

 

자성


 

정적히 바라보았던 형상들
 

 

 

Credits

Title : 자성

Artist : 정수민

 

Produced : 정수민, Choehaesun

Bass : 정수민

Piano : 이보람

Vocal : 연예지

All instrument : 정수민

Recording Engineer : 윈 스튜디오- 박병준 , 김우현 / 스튜디오 놀- 황경하

Mixing Engineer : Choehaesun

Mastering Engineer : 엡마

Art works : 최경주

Design : 김한샘

M/V by : 박세영

C 2023 by

Sumin Jung, Seoul, South Korea.

 

1.전도몽상

작곡 : 정수민

연주 : bass : 정수민 vocal : 연예지 All instrument : 정수민

 

2.정적히 바라보았던 것은

작곡 : 정수민

연주 : bass : 정수민 piano : 이보람

 

3.형상들

작곡 : 정수민

연주 : bass : 정수민 piano : 이보람

 

4.찬란한 사람

작곡 : 정수민

연주 : bass : 정수민 piano : 이보람

 

5.망상

작곡 : 정수민 작사 : 연예지

연주 : All instrument : 정수민

 

6.자각

작곡 : 정수민

연주 : All instrument : 정수민

 

7.Neoliberalism

작곡 : 정수민

연주 : All instrument : 정수민

 

8.자성

작곡 : 정수민

연주 : bass : 정수민 piano : 이보람 vocal : 연예지 All instrument : 정수민

 

Dark Nebula


 

기차에 올라타 얼마 지나지 않아 잠에 들었다. 잠깐 졸아버린 건지 잠에 든 건지 잘 모르겠지만 침을 흘리지 않은 걸 보니 깊게 잠들진 못한 상태라는 건 확실하다. 역방향 좌석이라 어디가 앞이고 뒤인지도 모른 채 (역방향이니 내 등 뒤가 앞이겠지만 체감상 헷갈린다) 가고 있다. 긴 터널을 지나고 있다. 어렸을 적부터 늘 궁금했었다. 이런 터널은 산을 깎아내서 만들 텐데, 애초에 길이 없는 산을 어떻게 그 많은 장비며 재료들을 운반하고, 어떻게 구멍을 뚫을까? 몇 명이 필요하며 밥을 먹으려면 요리 장비도 필요할 텐데 그러면 너무 짐이 많아지니 김밥 같은 걸 싸오려나? 하루아침에 끝날 건 아니니 숙소에 가야 할 텐데 오르락내리락은 어떻게 할까? 늘 궁금했다. 검색해 보면 나오겠지만 그러고 싶지 않았다. 답을 찾아내고 싶었다.

-그리고 이어지는 시각적 정보에 의한 생각들.

터널이 어두워서 그런지 창문에 비친 내 모습이 보였다. ‘살이 너무 쪘나?’나는 생각했다. ‘오늘은 야식 안 먹어야지’나는 생각했다. 지금은 나와 함께 13년을 지낸 반려견 ‘다솜이’를 보내주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그 와중에 나는 이런 생각밖에 못 했다. 역겹게도.

‘본능이라는 게 이렇게도 역겨웠나?’ ‘그럼 다른 사람들도 똑같을까?’ ‘아니다. 나만 이런 역겨운 생각을 하는 거다’나는 생각했다.

-그리고 이어지는 수치심.

집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았다. 집에 가면 남은 물건들을 다 치워야 했기 때문이다. 20L짜리 일반 쓰레기봉투에 담아야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을 열면 ‘다솜이’가 반겨줄 거 같았다. 내가 돌아가고 싶은 건 과거뿐이었다. 함께 했던 과거. ‘아, 그것도 아닌가?’ 그 와중에 나는 이런 생각밖에 못 했다. 역겹게도.

 

 

 

 

Credits
Dark Nebula

 

1.Southern Cross

 

Produced & Arrangement by mcboil

Composed by mcboil

Lyrics by mcboil

Vocal, Guitar, Bass, Synth, Drum, Programming by mcboil

Recording by mcboil

Mixing Engineer by mcboil

Mastering Engineer by mcboil

 

2.Giovanni (feat. Jubainu)

 

Produced & Arrangement by mcboil

Composed by mcboil, Jubainu

Lyrics by mcboil, Jubainu

Vocal by mcboil, Jubainu

Guitar, Synth, Programming by mcboil

Bass by Limhalim

Drum by Thinkflow

Drum Recording by Thinkflow

Mixing Engineer by mcboil

Mastering Engineer by mcboil

 

Artwork by mcboil

Music Video by mcbo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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