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ument

  • Artist 유레루나(Ureluna)
  • Release2017.09.21.
  • Genre Rock
  • Label유레루나(Ureluna)
  • FormatEP
  • CountryKorea

1. 별따라 가누나 (Band Set Version)
2. 우리들
3. 달의 뒷면
4. 밤의 물결
5. 공명
6. 닮은 계절들

 


 

-각자의 삶에서 살아남은 모든 생존자분들에게-
유레루나(Ureluna)의 데뷔 EP [Monument]
‘흔들리는 달’의 이미지처럼 쉴 새 없이 바뀌고, 잊혀지고, 사라지는,
오래된 이야기들이 층층이 쌓여있는 거대한 기념물(Monument)과 같은 스토리텔링 앨범

‘유레루나(Ureluna)’는 싱어송라이터 유유(eueu)와 기타리스트 경인선(kyeong in seon)이 결성한 혼성 듀오이다. 무슨 뜻인지 궁금해하는 반응이 많았던 팀명은 일본어로 ‘흔들린다’는 뜻의 유레루(ゆれる)와 영어로 ‘달’을 뜻하는 루나(Luna)를 멋대로 혼합하여 지은 팀명으로, ‘흔들리는 달 Swaying Moon’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16년 3월, 젠트리피케이션 컴필레이션 음반의 수록곡 ‘별따라 가누나’를 함께 작업하면서 처음 호흡을 맞추었고, 서로의 사운드적 지향점과 활동 성향이 맞아떨어져 팀을 결성하게 된다. 이후 2016년 5월, 이제는 사라진 테이크아웃드로잉 한남점에서 진행된 51+페스티벌을 통해서 데뷔공연을 가졌고, 홍대와 인천, 제주도 등에 위치한 다양한 공연장들과 각종 연대가 필요한 현장들에서 공연을 하며 활동을 이어갔다.

첫 EP [Monument]는 지나온 삶의 궤적들 중에 비일상적이었던 어떤 기억들이 평범한 일상의 기억들보다 훨씬 더 오래 기억 속에 남아서 그 이후까지도 한 사람의 삶을 온전히 지배하는 경험을 겪으면서, 과거의 기억들이 층층이 쌓여있는 형상이 마치 어떤 동상이나 기념물(Monument)같이 거대하게 느껴진다는 발상에서 착안해서 붙인 타이틀이다. 또한 이미 지나가버린 과거의 자신의 기억들은 때때로 스스로의 이야기가 아니라, 타인의 기억처럼 느껴지기도 하기 때문에 그 기념물은 과거의 자신을 추모하고 위로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있기도 하다.
이번 데뷔 EP은 총 6곡을 수록하고 있으며, 나락의 바닥에서부터 시작하여 가벼운 바람을 따라 저 멀리 떠나가는, 하나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앨범에 담긴 노래들은 과거의 시간들이 지나가고, 오롯이 홀로 남아있던 밑바닥에서 건져올린 소리들에서부터 시작된다. 물에 빠진 사람이 지푸라기라도 잡는 것처럼 무작정 쳐댔던 어쿠스틱 기타로 유유는 스스로도 주체가 안 될 만큼 많은 곡들을 만들어내었고, 그 노래들에 대해 책임을 지고자 다시금 솔로 싱어송라이터로 공연장에 나오게 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경인선을 만나게 되었고, 그의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들을 통해서 기존의 곡들과 새로운 곡들이 함께 유레루나만의 사운드로 새롭게 탄생하게 된다.

때문에 이 앨범에 실린 노래들은 최초에 유유가 곡을 쓰고, 그에 맞춰 경인선의 일렉트릭 기타 사운드가 가미된 형식의 곡들이 많다. 기본적으로 유유가 어쿠스틱 기타로 만든 곡에 함축적인 내용을 담은 가사들과 주문같이 들리기도 하는 반복적인 보컬 멜로디가 얹어졌다. 경인선의 일렉트릭 기타는 리버브와 딜레이 페달들을 이용한 ‘딜레이스웰 Delay Swell’ 방식을 통해 현악기와 유사한 표현을 느낄 수 있게 해주며, 블루스 음악을 깊게 탐구하여 영향 받은 즉흥적인 감각 역시도 돋보인다. 한편 이번 앨범에는 기존의 라이브 공연에서 불가능했던 밴드셋 방식의 편곡과 플루트, 첼로, 클라리넷, 신서사이저 등의 다양한 악기들을 도입하기도 하였다.

‘결국 이게 다 무슨 소용일까‘ 끊임없이 생각하면서도,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 쳤던 모든 헛되고 수고로운 아름다움들을 담고 싶었던 앨범이다. 이 앨범이, 각자의 삶에서 치열하게 싸워가며 살아남은 모든 생존자분들에게 한 순간의 위안이라도 될 수 있다면 좋겠다.

-Credits-
유레루나(Ureluna) EP [Monument]

유레루나(Ureluna) members / 유유(eueu), 경인선(kyeong in seon)

Produced by 유레루나(Ureluna)
All songs arranged by 유레루나(Ureluna)

Words and Music by 유유(eueu)

Recorded by 황경하, 강재욱
Mixed by 김효제
Mastering by 이재수 (Sonority Studio)

Album Artwork & Design by 함석영
Photograph by 유유(eueu)

‘달의 뒷면‘ M/V by 달여리(Dalyeori)

‘별따라 가누나(Band Set Version)’
Bass Performed by 최정훈, Drum Performed by 정세민
(Drum Track Recorded by Riverside Jazz Studio)
‘달의 뒷면, 닮은 계절들’ Flute Performed by 원주연
‘공명’ Cello Performed by 문지윤

Online Publishing by 포크라노스 – POCLANO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