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 Artist 눈뜨고코베인
  • Release2016.02.04.
  • Genre Rock
  • Label붕가붕가레코드
  • FormatSingle
  • CountryKorea

1.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모순을 관통하는 언어, 분열을 말하는 음악 밴드 ‘눈뜨고코베인’
눈뜨고코베인의 4계절 러브송 프로젝트의 대단원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모순을 관통하는 언어, 분열을 말하는 음악
밴드 ‘눈뜨고코베인’

눈뜨고코베인(약칭 ‘눈코’)은 깜악귀(보컬/기타), 연리목(건반), 슬프니(베이스), 최영두(기타), 고태희(드럼)로 구성된 5인조 록 밴드이다. 2002년 결성됐다. 이듬해 첫 EP ‘파는 물건’을 발매하며 당시로서는 드물게도 ‘산울림’이나 ‘송골매’ 등 70년대 한국 록의 영향을 받은 음악을 선보이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당대의 산울림이 그랬던 것처럼 펑크, 모던록, 사이키델릭, 레게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한 음악 위에 말하는 듯 자연스러운 한국어 가사를 얹어 낸 노래들로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했다. 데뷔 3년 만인 2005년 발매한 정규 1집 ‘팝 투 더 피플 (Pop to the people)’을 통해 자신만의 세계관을 선보인 그들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음반과 노래 2개 부문에 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그로부터 3년 간격으로 2008년 발매한 2집 ‘테일즈 (Tales)’와 2011년 발매한 3집 ‘머더스 하이(Murder’s High)’을 통해서는 밴드 스스로 “조울증에 걸렸지만 태연한 척 하는 하드록 혹은 펑크 음악”이라 지칭하는 특유의 스타일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다. 특히 이 두 앨범에서 작곡자이자 작사가인 깜악귀는 지극히 일상적인 연애 감정을 노래하면서 동시에 남편을 살해한 아내의 얘기나 지구를 멸망시키려는 과학자의 과대망상 같은 환상적인 얘기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뒤섞여내며 괴이하면서도 유머러스한 우화들을 만들어냈다. 이와 같은 독자적인 음악 세계를 바탕으로 나름의 팬덤을 갖게 된 눈코는 이 두 앨범을 연이어 한국대중음악상 후보에 올려놓으며 음악적 완성도 측면에서도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2014년, 3년의 주기를 맞추기라도 하듯 발매한 네 번째 정규 앨범 ‘스카이랜드 (Skyland)’는 어느새 10년이 넘어가는 밴드의 경력을 반영하듯, 예전과 같은 재기발랄함에 더해 보다 깊숙하게 듣는 이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깊숙한 정서를 동시에 표현해내며 자신들의 음악 세계를 보다 완숙하게 만들어냈다. 이름하여 ‘눈코 유니버스’라고 일컬을만한 음악적 스타일로 4집까지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모던록 앨범/노래 후보에 오르면서 모든 정규 앨범이 후보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지만, 동시에 한번도 수상은 하지 못하는 기록을 만들기도 했다.

이제 2015년, 눈코는 3년에 정규 앨범 1장이라는 이전의 사이클에서 벗어나 좀 더 짧은 호흡으로 3개월마다 싱글을 한 장씩 발매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새로운 시도에 들어갔다. ‘봄/여름/가을/겨울을 위한 러브송’이라 할 수 있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봄에 ‘새벽의 분리수거’, 여름에 ‘변신로봇대백과’, 가을에 ‘종말의 연인’을 연이어 발표한 눈코는 이제 겨울을 위해 네 번째 싱글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를 발표한다. 의미심장한 제목, 그에 어긋나듯 의표를 찌르는 스타일, 그리고 SF적 발상과 일상적 소재의 혼합이 돋보이는 이번 싱글은 역시 눈코라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눈코 4계절 러브송 프로젝트의 대단원
눈뜨고코베인 single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2015년 5월 [새벽의 분리수거]를 시작으로 8월의 [변신로봇대백과], 11월의 [종말의 연인]으로 이어졌던 눈뜨고코베인의 4계절 러브송 프로젝트가 이제 한 해를 넘겨 이제 2016년 2월, 새 싱글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와 함께 이제 대단원에 이르렀다. 이전까지 3년에 한 장 꼴로 음반을 발표해왔던 눈코로서는 3개월 간격으로 신곡을 발표한다는 것은 이례적인 나름의 도전으로 처음에 공약을 내걸었을 때만 해도 지켜낼 수 있을 지는 의문이었다. 그리고 결국 공약은 지켜졌다.

애초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은 눈코의 기존 스타일과는 어울리지 않으리라 생각했던, 그래서 정규 음반에는 수록되지 못했던 ‘러브 송’을 다른 방식으로 풀어내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정작 그렇게 나온 노래들은 더할 나위 없이 눈코다웠다. 투덕거리는 연인의 일상적인 상황에 ‘불연소 화합물’이라는 생경한 단어가 부자연스러움 없이 녹아 들어갔던 ‘새벽의 분리수거’가 그랬고, 연인을 위해 강철의 마음을 가진 로봇으로 변신하겠다는 ‘변신로봇대백과’는 눈코의 SF적인 상상력이 달콤한 선율에 적절히 녹아 들어 간 훌륭한 러브 송, 이어 발매한 ‘종말의 연인’도 이 연장선 상에서 세계의 종말을 자신들만을 위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유례없는 사랑 이야기로 역시 눈코라는 느낌을 자아냈다.

그리고 시리즈의 종결에 이르러 이런 생각이 든다. 사랑 노래는 눈코와 어울리지 않다고 생각했던 우리가, 더불어 심지어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했던 눈코의 멤버들이 틀린 게 아니었나 하는 게 아닌가 하고 말이다. 그저 잘 드러나지 않았다 뿐이지 이미 눈코는 일상적인 소재에서 감정의 결을 민감하게 포착해 낸 사랑 노래를 만들어 온 밴드였다. (예컨대 2집의 ‘횟집에서’) 따라서 이 4연작은 눈코의 감춰진 면모를 제대로 드러내는 계기라 할 수 있다.

마지막 싱글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역시 제목에서 느껴지는 다소 키치적인 느낌에 비하면 반전이라고 느껴질 정도의 정통 러브 송이다. 규칙적인 비트 위에서 찰랑 거리는 기타는 익숙하게 들어왔던 것이고, 사랑에서 아픔으로 거기서 다시 질병으로 이어지는 은유마저 유별날 것은 없다. 이번에 주목할만한 것은 표현의 방법이다. 화자인 ‘사랑의 응급환자’가 의사에게 상담하는 초반부에는 작사가 깜악귀 특유의 말하는 듯한 가사가 자연스러운 감정의 흐름을 만들어내고, 이것이 ‘삐뽀삐뽀’라는 말로 귀를 잡아채는 후렴구로 이어지며 듣는 맛을 자아낸다. 더불어 튀는 데 없이 여기저기 잘 갈무리되어 담긴 섬세한 디테일은 노래를 매력적으로 만든다.

이전의 싱글 발매에서도 그러했듯, 역시 발매에 맞춰 단독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봄의 분리수거’, ‘로봇의 여름’, ‘종말의 가을’에 이어 이번에는 ‘겨울의 삐뽀삐뽀’다. 2월 28일(일) 홍대 인근 클럽 FF에서. 지난 한 해 3개월마다 싱글 발표에 단독 공연으로 쉼 없이 달려 왔던 만큼 이번을 마지막으로 당분간 단독 공연은 없을 예정이다. 그만큼 눈코도 단단히 준비를 해 둘 것이라는 각오를 하고 있으니, 놓치면 아까울 지도. 예매는 붕가붕가레코드 홈페이지(www.bgbg.co.kr)에서 진행 중이다.

붕가붕가레코드의 24번째 디지털 싱글이다. 작사/작곡은 깜악귀, 편곡은 눈뜨고코베인의 멤버들과 술탄오브더디스코의 나잠 수가 함께 했다. 프로듀서는 깜악귀와 나잠 수. 녹음은 깜악귀가, 믹싱과 마스터링은 나잠 수(쑥고개III 스튜디오)가 진행했다. 앨범 커버는 깜악귀가 기획하고 이주호가 촬영했으며 붕가붕가레코드 수석 디자이너 김기조가 디자인했다. 유통은 포크라노스. 문의 및 섭외는 붕가붕가레코드(soo@bgbg.co.kr / 070-7437-5882)로.

글 / 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credit-
눈뜨고코베인 싱글 “사랑의 응급환자 삐뽀삐뽀”

작사/작곡 : 깜악귀
프로듀스 : 깜악귀, 나잠 수

편곡 : 나잠 수, 눈뜨고코베인
녹음 : 깜악귀
MIDI programing, 믹스, 마스터링 : 나잠 수
앨범 커버/티저 기획 : 깜악귀
앨범 커버/티저 촬영 : 이주호
앨범 커버 : 김기조

총괄제작 : 곰사장 (붕가붕가레코드)
A&R, 홍보 : 김은성, 황수연, 김찬희
회계 : 송대현
웹개발 : 이재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