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ress
- Artist HEO,
- Release2016.11.28.
- Genre Electronic,
- LabelCeremony Music
- FormatAlbum
- CountryKorea
1. The World Is Calm Again
2. Mono Sand Hill
3. Pyre
4. Cave On The Shore
5. Sleep Tight
6. Eikonal
7. This Obsession
8. Running Through The Night
9. How To Hear From You
10. Actress
십 여 년에 걸친 음악적 구도의 한 방점, 일렉트로닉 듀오 ‘HEO(해오)’의 3집 [Actress]. 드디어 찾아낸 음악적 이상향. 더욱 세련된 일렉트로닉의 문법으로 이루어진 60분의 절망과 환희
“The world is calm again”….
첫 트랙의 인트로가 비장하다. 2집 [Structure]가 발매되고 3여 년이 흐른 지금, 새로운 앨범이 채워줄 빈 시간의 고요함을 나타내는 듯하다. 이제 세상은 다시금 고요하고, ‘HEO’의 3집 [Actress]를 위해 숨죽이고 있다.
If I have to lie to myself, I can’t breathe anymore..
2집 [Structure]가 나오기에 앞서 가졌던 5년여의 긴 공백은 데뷔앨범 [Lightgoldenrodyellow]의 발표 후 한동안 ‘HEO’가 가졌던, 대중음악 창작자로서의 깊은 고뇌가 담긴 시간이었다. ‘HEO’의 첫 음반이 그가 유재하 가요제 출신임을 증명하기라도 하듯 송라이팅의 세련됨은 물론 프로듀서로서의 원숙미까지 담아낸 팝 수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 스스로의 훌륭한 자산들을 부정하는데 머뭇거림이 없었으며, 새로운 창작의 영역으로의 긴 여정을 시작했다. 과거는 ‘HEO’의 거짓말이 되어버렸고, 기존의 대중음악 작법은 그에게 있어 더이상 숨 쉴 수 없는 공기가 되어버렸다.
‘HEO’
새로운 개척지에서, 과도기도 없이 완벽한 음악적 구조를 품어냈던 2집 [Structure]를 발표한 ‘HEO’에게 SXSW, V-ROX, CMJ, Culture Collide 등 페스티벌과 쇼케이스의 초대가 줄을 이었고, 이듬해 그는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 & 일렉트로닉 부문 수상의 영예를 거머쥐기에 이른다. ‘HEO’는 과거 인터뷰에서 ‘HEO’라는 이름에 대해 ‘해탈, 열반’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설명한 적이 있었는데, [Lightgoldenyellow]에서 [Structure]로 이어가는 과정은 그의 예명과도 묘하게 닮아있다.
[Actress]
3집 [Actress]로, 이제 ‘HEO’는 그가 자신의 음악적 이상향에 안정적으로 도달했음을 보여준다. 이야기의 화자인 ‘여배우(Actress)’의 독백, 혹은 노랫말을 통해 그녀가 살고 느끼는 세계의 문이 열리며, 드림팝과 포스트록, 일렉트로닉을 넘나드는 사운드 스케이프는 듣는 이로 하여금 청취적 상상력에 생동감을 불어넣게끔 한다. ‘HEO’가 특히나 고집해왔던 음악의 구조적 치밀함과 결벽성은 그 사이에서도 여전히 빛나고 있다. (이러한 고집은 데뷔 때부터 이어져 온 것으로 [Lightgoldenyellow]는 개인적으로 손에 꼽는 명반이다. 꼭 들어보시길… ‘HEO’의 매력이 배가 될 것이다!)
이번 앨범에선 곡을 구성하는 방식과 음원을 채택하는 방식에 있어 전작보다 거침이 없어졌음이 눈에 띈다. 매트릭스를 깨달은 네오처럼, 슬링거를 손에 넣은 스티븐 스트레인지처럼, ‘HEO’는 더욱 원숙해진 필치로 새로운 세계를 그려간다. 자 이제 [Actress]가 내미는 손을 잡고, ‘HEO’의 새로운 이야기를 들어보자.
박성도 (singer&songwriter)
[Credits]
Produced by HEO
All songs and words written by HEO, Boyeong Kim
HEO (Vocal, Guitar, Bass, Synthesizer, Programming)
Boyeong Kim (Vocal, Bass, Piano, Synthesizer)
Recorded by HEO at Ceremony Music Studio
Mixed by HEO at Ceremony Music Studio
Mastered by Mute at Novatune Studio (Track 1,2,4,5,7,8)
HEO at Ceremony Music Studio (Track 3,6,9,10)
Cover Photo and Designed by Jeongmin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