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장히 폭넓은 음역대를 활용하는 보컬이자 뛰어난 프로듀서이기도 한, 랩도 하고 곡도 쓰고 엔지니어링에도 능한 달리는 이번 앨범을 통해 자신의 장점을 어김없이 발휘한다.
Darley
A-Men
2021.10.12
힙합, 알앤비 음악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마스터클래스(Master Class)와 달리(Darley)의 [Show Returns]라는 앨범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프로듀서 마스터클래스와 보컬 달리가 함께 한 앨범이었고, 소울풀한 보컬이 인상적인 동시에 힙합과 알앤비, 재즈, 하우스를 자연스럽게 오가는 이 작품은 아는 사람은 아는 숨은 명반으로 통한다. 제대로 들어보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에 한 번 찾아서 들어보자. 어쨌든 그 앨범에 참여한 보컬 달리가 7년 만에 솔로 EP를 발표했다. 그 사이에 싱글 단위로는 계속 발표를 했지만, EP는 오랜만이다. 굉장히 폭넓은 음역대를 활용하는 보컬이자 뛰어난 프로듀서이기도 한, 랩도 하고 곡도 쓰고 엔지니어링에도 능한 달리는 이번 앨범을 통해 자신의 장점을 어김없이 발휘한다.
앨범은 올드스쿨 힙합과 훵크를 적극적으로 담아내면서도 그 위로 힙합, 하우스의 여러 요소를 섞는다. 여기에 보컬로서는 재즈와 소울을 가져와 멋진 역량을 들려준다. 특히 폭넓은 음역을 활용하는 보컬은 화려하면서도 안정적이다. 첫 곡 ‘Get Up, Brothers!’는 스크래치 사운드와 함께 브레이크비트와 흡사한 모습을 가져오는데, 마치 과거 힙합 음악이 제임스 브라운(James Brown)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부분을 떠올리게 만든다. 여기에 보컬로서의 진가가 드러나는 ‘A-Men’부터 ‘Easy’까지 곡은 비슷한 결을 유지하면서도 그 안에서 다채로운 표현을 구현한다. 여기에는 일렉트로스윙의 요소까지 담겨 있는데, ‘Seoul Train (Interlude)’가 상대적으로 올드 스쿨 하우스를 연상케 하면서 그 앞뒤로 배치된 곡이 비슷한 영향을 받은 것이 느껴진다. ‘We Will Rock You’는 그래서 앨범을 대표하는 곡 중 하나로도 손색이 없다. 앞서 다섯 곡에서 선보였던 요소들이 고루 담겨 있으면서도 달리의 장점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달리는 지금까지 부지런히 싱글을 발표했다. 특히 2020년부터 지금까지 10개의 싱글을 발표했고, 뮤직비디오도 두 편을 공개했다. 달리는 이미 2000년대 밀림이 있던 시절부터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긴 시간 음악을 해왔다. 그 시간 동안 달리는 이제 완성도 높은 음악을 향해 가고 있고, 멋진 작품을 내기에 이르렀다. 지금까지 해온 만큼 그는 앞으로 오랜 시간 좋은 작품을 내지 않을까 싶다. 그런 행보의 기반이 되는 내공은 이번 작품이 증명한다.
Editor / 블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