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조
- Artist 뱁새들,
- Release2025-01-13
- Genre Acoustic/Folk, Rock,
- Label뱁새들
- FormatEP
- CountryKorea
- 1.반짇고리
- 2.촌스런 노래
- 3.동경
- 4.밥상 앞에서 (리믹스)
이번 앨범 ‘자조’는 최근 지내오면서 겪은 씁쓸하고 쓸쓸한 성장통들을 노래로 써내었습니다.
이전 앨범인 ‘잡동사니’처럼 장르는 여전히 중구난방이겠습니다만, 노래하는 감정과 서사의 느낌을 일관성 있게 응집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조금은 차분하고 철 들어가는(?) 사운드로, 비슷한 고민 속에 살아가는 여러분들에게 공감과 위로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각 곡에 대해 짤막한 코멘트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반짇고리] -어릴 때 놀다가 옷이 좀 해지고, 찢어져서 오면 어머니가 간밤에 꿰매어 주시곤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는 그 아이는 다 커서 사회에서 여기저기 닳고 찢어져 오면 잠 못 드는 밤, 자신을 꿰매는 어른이 되었다는 기분을 담아 쓴 노래입니다.
[촌스런 노래] -이촌향도 현상은 사회 교과서에서만 나오는 말인 줄 알았는데, 지방 토박이로 지내다 보면 많은 친구들이 다른 지방으로 떠나거나 상경하곤 합니다. 그 때 남겨진 사람들의 기분을 노래했습니다. 앨범 작업 중 회사발령으로 상경하게 된 김몽구에겐 자신에게 남기는 메시지가 되고 말았습니다.
[동경] -너무 소중하지만, 혹은 너무 소중해서 닿을 수 없을 것 같은 대상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일 때도 있고, 꿈일 때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결국 현실을 돌아보며 포기하게 될 때, 사랑이 아니라 동경이었을 거라고. 애써 되뇌던 모습을 담은 노래입니다.
[밥상 앞에서 (리믹스)] -일전 뱁새들의 전신인 ‘몽구집단’에서 발매했던 노래를 재해석하였습니다. 요즘 취업으로 어려워하는 주변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희 뱁새들에서도 그런 고민을 품은 멤버가 있어 다시 다듬어 수록해보았습니다.
|
Credits |
Vocal 김몽구
Guitar 스티브윤 Keyboard 정뮤나 Bass 김정민 Drums 라자로
Tracklist
1. 반짇고리 (Title) 2. 촌스런 노래 3. 동경 4. 밥상 앞에서 (리믹스)
Credit
Produced by 김몽구 Composed by 김몽구 Lyrics by 김몽구 Arranged by 김몽구, 김정민, 라자로, 스티브윤, 정뮤나 Recorded by 서명관 @Heatwave Studio Mixed by 서명관 @Heatwave Studio Mastered by 서명관 @Heatwave Studio Photograph by 김몽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