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ck Thany Presents ‘8luminum’
- Artist Various Artists,
- Release2017.11.03.
- Genre Hip Hop,
- LabelGrack Thany
- FormatCcompilation
- CountryKorea
1. 폭파
2. 50M BASS
3. 정치인 (feat. Youngcook)
4. Traffic Overhead
5. Bomb
6. Purpura
7. Concrete
8. Airplane (feat. Sonia Calico)
9. 정신
10. Rebellion
11. Aluminum Heart (feat. OYO)
12. 포물선
‘Taken from Internet’
[8luminum]
Grack Thany 1st Compilation Album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음악 시장에 관심이 있는 이라면, 그랙다니(Grack Thany)의 이름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듯하다. 션만(Syunman), 사일러밤(Sylarbomb), BAC, 몰디(MOLDY), 반다(VANDA), 노피치온에어(Nopitchonair), Vonlin Yoon(본린 윤), HNGIN(행인)으로 이루어진 한국의 콜렉티브, 그랙다니는 올해 수많은 음반을 발매했다. 몰디(MOLDY)의 [Nature Boy]를 시작으로 TFO의 [ㅂㅂ], 션만의 [Six Fingers]와 [Dumb], 반다의 [Muaythai], 노피치온에어의 [Chaser] 등을 음원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한국의 사운드클라우드 시장으로 눈을 돌린다면 그 수는 더욱 많아진다.
그런 그랙다니의 첫 번째 컴필레이션 음반 [8luminum]은 앞서 언급한 모든 음반을 집약한다. 음반을 만든 사람이 같으니 당연한 이야기처럼 들릴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들이 음반 제작을 서로 도왔을지언정, 개개인의 음반이 말 그대로 개개인에 한정된다면 [8luminum]은 ‘그랙다니’라는 하나의 단체로 색을 보여준단 점에서 의미가 생기는 지점이 다르다. 특히나, 이들의 음반과 음악이 대안 음악(얼터너티브 음악)으로서 작용한단 점에서 특히 그렇다. 그랙다니의 음악은 항상 한국 음악 시장의 관습적인 음악에서 벗어난 시도를 해왔다. 이 지점을 설명하기 위해 [8luminum]의 다섯 번째 곡, “Bomb”에서 BAC의 ‘이런 게 있으면 저게 있어야지’라는 가사를 발췌하고 싶다.
[8luminum]의 구성은 다양하다. 행인, BAC, 사일러밤, 본린 윤, 션만 등 곡을 쓸 수 있는 프로듀서가 많은 덕택이다. 당장 행인이 프로듀싱한 첫 곡 “폭파”가 노이즈 가득한 저음과 드럼 머신 소스만으로 곡을 이끄는 반면, 션만이 만든 “포물선”은 어쿠스틱 드럼과 다양한 악기와 멜로디가 강조되는 트랙이다. 음반의 첫 곡 “폭파”는 이 음반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오프닝 격이자, “폭파”에서 파생되는 분위기가 8번 트랙 “Concrete”까지 이어지기 때문. “50M Bass”는 행인의 강렬한 “폭파”의 뒤에 이어 반다와 BAC 두 래퍼의 랩으로 ’50M’짜리 에너지 폭탄을 투하한다. 그렇게 “정치인”까지는 반다와 BAC의 놀이터다.
주도권이 사일러밤에게 넘어가는 “Traffic Overhead”부터 음반은 더 공격적으로 변한다. 사운드 디자인부터 과하게 일그러지며, 몰디와 BAC의 랩 또한 더욱 격렬히 움직인다. 이 두 곡도 음반에서 중요하다. 이 둘의 이야기가 ‘그랙다니’라는 집단의 캐릭터를 압축하기 때문. ‘Taken from Internet’이라는 그랙다니의 슬로건은 “Traffic Overhead”에서 ‘Networking Service 고-고민 고-고민해 / 우린 같은 고-공간 속에 숨을 불어 넣네’라는 몰디의 랩으로 함축되며, BAC는 TFO의 이름으로 “Bomb”을 낸 만큼, TFO의 문법으로 블랙 코미디의 색이 짙은 가사로 음악과 그랙다니의 현실을 교묘히 섞어낸다. 재밌게도 둘 모두가 올해 발매한 자신들의 캐릭터를 멋지게 살려냈다.
“Purpura”는 어찌 보면, [8luminum]의 전체적인 색과 가장 멀리 떨어져 있다. 음반 수록곡 대부분이 묘한 불편함을 내재했지만, “Purpura”는 가장 정형적인 구성을 띈다. 하지만 곡 내내 흘러나오는 보컬 샘플과 강하게 퍼뜨리고, 뒤로 젖혀진 스네어 사운드가 분명한 포인트로 존재하며, 이 곡에서 한 번 변한 분위기와 문법은 “Concrete”로 이어진다. 가이카(Gaika)와 같은 음악가가 연상되는 “Concrete”의 사운드 디자인과 곡 구성은 몰디의 랩과 만나며 색채에 확신을 얻는다. 뒤에 나오는 “Airplane”이 그랙다니의 멤버가 아닌, 대만의 전자음악 프로듀서 소니아 칼리코(Sonia Calico)가 프로듀싱했음에도 흐름에서 맥락을 가지는 이유는 앞서 나온 “Purpura”와 “Concrete”가 댄스 음악의 요소를 심어놓았기에 가능했다.
음반은 “정신”부터 막바지로 돌입한다. 훵크의 분위기를 흠씬 풍기는 곡은 킥에 딱 맞춘 션만의 랩과 함께 “Airplane”에서 한껏 끌어올린 분위기를 적당히 쿨다운한다. 그러면서도 ‘Taken from Internet’이란 개념을 다른 방식으로 한 번 더 언급한다. 이어지는 노피치온에어가 만든 “Rebellion”은 테크노의 문법을 선보이고, 션만의 “포물선”은 그가 여러 번 보여준 훵크나 재즈의 요소를 한 번 더 곁들인다. 그사이에 낀 “Aluminum Heart”는 독특한 동시에, 조금 당황스럽다. 오요(OYO)가 목소리를 얹은 곡은 최근의 그랙다니의 음악가가 선보인 적이 없는 방식을 띈다. 그렇기에 음반 내에서도 “Aluminum Heart”는 두드러진다. 그렇기에 어쩌면 이 곡 자체가 앞으로 그랙다니가 들고 올 대안 음악의 일종일지도 모른다.
앞서 그랙다니를 잠깐 ‘대안 음악 콜렉티브’라고 소개했다. 하지만 이 때문에 그들이 어떤 부정적이고, 반체제적인 단체로 비친 건 사실이다. (‘한국 힙합’에서 특히 그랬다). [8luminum]은 그러한 색채에서 벗어난 음반은 아니다. 여전히 메인스트림과의 거리를 적당히 두었고, 기존 음악 시장에서 꾸지 않는 비전형적인 음악을 선보였다. 그러나 그들이 음악을 선보이는 방식과 꾸준함 그리고 음악 자체의 질을 보았을 때, 지금껏 그랙다니를 설명하던 ‘비꼼’과 같은 단어는 더는 무의미해졌다. 이 음반은 그들이 한국의 대안 음악 콜렉티브로서 방향성을 확고히 굳혔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랩 실력’과 같은 의미 없는 논쟁 또한 벗어던질 수 있을 만한 구성을 갖췄다. 물론 이러한 범주화보다는 하나의 새로운 결 혹은 가지라는 개념으로 음반을 들을 때, [8luminum]은 더욱 흥미로운 소리와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 심은보 (힙합엘이, 비즐라 매거진 에디터)
[Credits]
Executive Producer : Grack Thany
Album Director : Sylarbomb
Mastering Engineer : LOBOTOME
Visual Director : BAC
Graphic Designer : NA HANA
Photographer : 최윤성, Qin Xione
M/V Director : AAaN
01 HNGIN – 폭파
Produced by HNGIN
Mixed by psycoban the Mc9reed
02 VANDA, BAC – 50M BASS
Produced by BAC
Lyrics by VANDA, BAC
Mixed by BAC
03 VANDA, BAC – 정치인 (feat. Youngcook)
Produced by VANDA, BAC
Lyrics by VANDA, Youngcook
Mixed by BAC
04 MOLDY, Sylarbomb – Traffic Overhead
Produced by Sylarbomb
Lyrics by MOLDY
Mixed by theoria
05 TFO – Bomb
Produced by Sylarbomb
Lyrics by BAC
Mixed by theoria
06 Vonlin Yoon – Purpura
Produced by Vonlin Yoon
Mixed by theoria
07 MOLDY, Vonlin Yoon – Concrete
Produced by Vonlin Yoon
Lyrics by MOLDY
Mixed by theoria
08 MOLDY – Airplane (feat. Sonia Calico)
Produced by Sonia Calico
Lyrics by MOLDY
Mixed by Sonia Calico
09 Syunman, MOLDY – 정신
Produced by Syunman
Lyrics by Syunman, MOLDY
Mixed by Syunman
10 Nopitchonair – Rebellion
Produced by Nopitchonair
Mixed by Syunman
11 Sylarbomb – Aluminum Heart (feat. OYO)
Produced by Sylarbomb
Lyrics by OYO
Arragned by Sylarbomb, Vonlin Yoon
Mixed by theoria
12 Syunman – 포물선
Produced by Syunman
Mixed by Syun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