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처녀

  • Artist 선우정아
  • Release2015.03.27.
  • Genre DancePop
  • Label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
  • FormatSingle
  • CountryKorea

1. 봄처녀
1. 봄처녀 (Inst.)

 


 

한국 대중음악 진화의 현재시점을 보여주는 희대의 여성 아티스트 ‘선우정아’ 의 2년 만의 컴백 싱글 컬러풀하고 모던한 도시 여자들의 봄 본능을 일깨우는 새로운 감각의 봄 캐롤! [봄처녀]

깊이 있는 음악으로 극찬 받아온 싱어송라이터 ‘선우정아’ 가 최초로 시도하는 본격 댄스뮤직. 중독적인 프레이즈 음-음-음-음-음 과 펑키한 사운드가 어우러져 복고와 미래를 넘나드는 댄스팝 넘버 시간여행 걸그룹 ‘바버렛츠’ 의 레코딩 참여, ‘2NE1 산다라박’ 의 뮤직비디오 참여!

한국 대중음악 진화의 현재 ‘선우정아’ 가 돌아오다. ‘선우정아’ 가 돌아왔다, 2015년 봄의 시작과 함께. 피아니스트 ‘염신혜’ 와 호흡을 맞추며 평단의 대호평을 이끌어냈던 재즈 프로젝트 앨범 [Riano Poom], 2014년 하반기를 강타했던 ‘토이’ 의 7집 [Da Capo], 최근에는 ‘엠씨몽’ 의 신작 [Song For You] 등 다양한 형태로 활동을 이어왔지만 본인의 이름을 전면에 내세우는 작품은 한국 대중음악상 올해의 음악인, 최우수 팝 음반 두 부문을 쓸어 담으며 화제가 되었던 2013년 정규작 [It’s Okay, Dear] 이후 꼭 2년 만이다.

‘선우정아’ 는 한국 대중음악 씬에서 매우 독특한 지점을 점하고 있다. 우선 그녀는 장르와 씬에 구애 받지 않는다. 록, 재즈, 팝, 알앤비, 힙합, 하물며 일렉트로닉까지 다양한 장르의 클리셰들을 비틀고, 뒤섞고, 때로는 가볍게 뛰어넘어 자기 식으로 재창조하는 자유로움, 그리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개성을 만들어내는 선우정아의 음악은 주류, 비주류의 단순화된 도식으로 구분할 수 없을 뿐더러 실험성 이라는 딱딱한 단어로 미처 다 설명할 수도 없다. 동시에 그녀는 절정부에서 힘껏 내뻗는 고음만이 가창력의 절대적 잣대가 되어버린 이 시대에 좋은 보컬의 기준을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탁월한 보컬리스트이기도 하다. 자신의 목소리를 능수능란하게 다뤄 곡에 최적화해서 연출하는 그녀의 보컬은 악곡 본연의 맛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정형화되지 않은 자유분방함으로 파격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소위 말하는 보컬의 호소력과 드라마틱함은 사실 바로 이런 지점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이쯤 되면 ‘선우정아’ 는 한국 대중음악의 진화를 현재 시점에서 체감시켜주는 아티스트-라고 정의해도 과장이 아닐 듯하다.

“봄처녀” – 모던한 도시 여자들의 컬러풀하고 시크한 봄을 노래하다. “봄처녀” 의 탄생은 매우 우연하다. 2집 앨범을 작업하던 당시 친구에게 빌린 싸구려 일렉기타를 이래저래 장난스레 연주하는 과정에서 현재의 기타 테마가 만들어졌고 그 과정에서 어릴 때부터 좋아했던 ‘홍난파’ 의 가곡 “봄처녀” 의 한 구절이 자연스럽게 녹아 든 것이 이 곡의 시작. 여기에 댄서블한 리듬과 감각적인 어레인지가 더해지며 탄생한 ‘선우정아’ 식의 “봄처녀” 는 컬러풀하면서도 도회적이다. 봄과 여성에서 연상되는 정형화된 이미지가 샤방샤방한 파스텔 톤으로 치장한 소녀적 풋풋함이라면 ‘선우정아’ 가 그려내는 현대판 봄처녀는 ‘멋 좀 부릴 줄 아는’ 시크하고 우아한 성인 여성의 그것에 가깝다. 마치 그녀 자신이 지니고 있는 특유의 캐릭터가 봄처녀 속에 고스란히 녹아든 느낌이랄까.

중독적인 그루브와 프레이즈, 탁월한 보컬 연출력으로 그려낸 ‘선우정아’ 식 댄스뮤직. 음악적으로는 ‘선우정아’ 식의 댄스음악을 선보이고 있는 점이 이채로운데 특히 곡 전반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음-음-음-음-음 이 단연 인상적이다. 곡에 감각적인 뉘앙스를 한층 더하는 이 중독적인 프레이즈는 그루브 넘실대는 기타 리프, 그리고 역동적이고 묵직한 베이스와 반복적인 드럼비트가 어우러진 댄서블한 리듬파트와 결합하며 곡의 매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다. ‘선우정아’ 의 [It’s Okay, Dear], ‘바버렛츠’ 의 [바버렛츠 소곡집 #1] 등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은 엔지니어 ‘Brad Wheeler’ 와의 공동 믹싱 작업을 통해 빚어진 귀에 착 감기는 찰진 소리도 일품이다.

특유의 보컬 연출력도 여전히 빛난다. 벌스에서 기교를 배제한 담백한 창법으로 노래하다가 홍난파의 원곡을 인용한 브릿지의 봄처녀 제 오시네 새 풀옷을 입으셨네 파트에서는 교묘하게 재즈의 바이브를 덧입히고 후렴구에서는 응축된 에너지를 과하지 않게 표출해내는 ‘선우정아’ 의 보컬은 그녀 특유의 유연한 프레이즈 표현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곡 곳곳에서 톡톡 튀어나오는 장난끼 묻어나는 애드립들도 역시나 그녀다운데 특히 독창적인 레트로 스타일로 주목 받는 시간여행 걸그룹 ‘바버렛츠’ 가 목소리를 더하면서 듣는 재미가 한층 더해졌다.

감각적으로, 그리고 본능적으로 봄을 만끽하라! 내밀한 감정과 이야기를 표현하는데 집중했던 전작 [It’s Okay, Dear] 에 비해 “봄처녀” 는 한껏 감각적이며 동시에 본능적이다. 마치 수많은 도시 속 봄처녀들이 형형색색으로 그려내는 화려한 도시의 봄과 그녀들이 주인공인 각색각양 치정 이야기들이 천일야화처럼 흥미진진한 처치 곤란한 밤들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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