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을 가장한 시사회

  • Artist 진동욱
  • Release2021.04.24
  • Genre JazzR&B/SoulRock
  • LabelStudio MOS
  • FormatEP
  • CountryKorea

1. 영화관에서
2. 결국 우리 드라마도 그저 그런 이야기였네
3. 친애하는 나의 악당들에게
4. 하지만 예쁜 마음을 보여주면 좋겠어요 (feat. 김다니엘)
5. 아는 사람 (skit.)
6. 선천적 결정장애
7. 듣고 있어

 


 

정말로 잊고 싶은 것은 아무리 잊고 싶어도 잊히지 않는다. 잊으려 할수록 회상은 도리어 선명해진다. 언제나 그랬듯이 의도하지 않아도 어떤 이야기는 남고 또 어떤 이야기는 남지 않는다. 거기에 거짓은 없다. 흩어지지 않는 진실한 마음 바깥에 남겨진 우리만 있다. 혹은 이미 익숙한 결말과 느낌들만. 사랑은 연출된 드라마가 아니라는 걸 그는 잘 알고 있다. 마음은 짜이거나 꾸며지지 않기 때문에, 그러니까 다 진심이었다고 믿기 때문에 더 조심스레 바라봐 준다. 녹지 않고 쌓이는 사랑의 뒷모습을 속삭이는 그의 입 모양은 애처롭고 아름답다.

그는 사랑이 우리 안에 무엇을 남겨 두고 가는지도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가 쓰고 노래하는 사랑의 잔상은 우연히, 그리고 불현듯 나타나 우리를 어디론가 데리고 간다. 가만히 듣다 보면 어느새 아무도 없는 새벽녘 골목을 걷고 있는 듯한 기분이 되지만, 그의 목소리는 우리가 혼자 걷도록 두지 않는다. 아무렇지 않은 듯이 앞에서 잘 걷다가도 따듯하게 뒤돌아볼 줄 아는 사람. 곁에서 함께 걸으며 미소 지어보일 줄 아는 사람. 모르는 것 같다가도 다 아는 것 같은 사람. 스스로 깨달은 사랑의 자세를 슬프지 않게 노래할 줄 아는 사람. 이 모든 걸 한 편의 시사회처럼 보여줄 줄 아는 사람.

오랜만에 간 ‘영화관에서’ 그는 두 열 앞 당신의 뒷덜미를 들여다보며 회상의 문을 연다. 곧이어 ‘결국 우리 드라마도 그저 그런 이야기였네’에서는 숱한 새벽담을 넘어다니며 지난 이야기를 쌓아간다. ‘친애하는 나의 악당들에게’에서는 감정도 마음도 결국 지는 싸움이라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두렵지만 용기를 낸다. ‘하지만 예쁜 마음을 보여주면 좋겠어요’에서는 당신이 너무 많아 헷갈려도 곧이곧대로 믿어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한다. ‘선천적 결정장애’에서는 사랑 곁을 맴돌기만 하다가 차라리 입술을 꾹 닫기도 한다. ‘듣고 있어’에서는 멀어진 너에게 응답해 달라고 마중 나와 달라고 눈빛으로 계속 물음표를 던진다. 그의 목소리가 만든 기억의 세계에서 우리는 사랑이 지나간 길목들을 헤맨다. 덕분에 쓸쓸하지는 않게.

마지막 트랙이 끝나고 눈을 감으면 발자국 소리가 들린다. [우연을 가장한 시사회 Preview Coincidence]는 듣는 음악이면서 걷는 음악이다. 그의 음악은 멀고도 가깝게 속삭이며 회상 속을 걷고 있다. 돌이킬 수 없는 마음들과 나란히. 우리들 각자의 이야기와 나란히.

– 최유수

<Credits>
Written by 진동욱
Vocal by 진동욱
Produced & Arranged by 진동욱 (All Tracks) Steven (Track 1,5,6,7) 張 (Track 1) 김다니엘 (Track 2,3,4)
Instruments Played & Programmed by 진동욱 (All Tracks) Steven (Track 1,5,6,7) 김다니엘 (Track 2,3,4)
Piano by 신동규 (Track 4)
Drum By 송영빈 (Track 6)

Vocal Recorded by 김대성, 양하정, 이상철 @ TONE Studio (Track 1, 2) 이승준 @ TONE Studio (Track 2) 문정환 @ Gig Studio (Track 3) 김다니엘 (Track 4) Steven (Track 6,7)
Mixed by 김대성 @ TONE Studio (Track 1,2) 김다니엘 (Track 3,4) Steven (Track 5,6,7)
Mastered by 김대성 @ TONE Studio (Track 1,2) 차순종 (Track 3,4) Steven (Track 5,6,7)
* Special Thanks to 이명수

<Staff Credits>
Presented by Studio MOS
Executive Producer 김원호
Executive Supervisor 김병찬

Artist Branding by SEI
CD Package Design by SEI
Digital Cover Artwork by 문지원

Profile Photography by 이승호
Profile Directing & Styling by 김닿아
Profile Hair & Make-up by 정혜란
Special Thanks to Kaffee kontrast

* MV Credits (영화관에서)
Starring 진동욱, 김닿아, 윤현식, 김혜진, 이승호, 최슬비, 케인
Directed by 김원호, 진동욱, 김닿아
Assisted by ABFAB
Styling by 김닿아

* MV Credits (결국 우리 드라마도 그저 그런 이야기였네)
Starring 진동욱, 김닿아
Directed by 김원호
Assisted by ABFAB
Styling by 김닿아
Hair & Make-up by 정혜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