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블럭의 싱글 콜렉션] 3월 추천작: 위아더나잇, 까데호 등

발행일자 | 2019-04-18

블럭의 싱글 콜렉션 – 3월 추천작: 위아더나잇, 까데호 등

 

4월이 왔다고 해서 3월이 잊히는 것은 아니다. 3월에 나온 곡 중에서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에 해당하는 곡들을 소개한다. 좋은 곡은 시간도 계절도 타지 않는다고 했던가. 아마 여기 있는 곡은 대부분 지금 들어도 충분히 좋은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그만큼 매력적인 곡들이다.

 

 

이루리 – 유영

꾸준히 신곡을 발표하는 이루리의 싱글이다. 구름이 프로듀서로 참여했고, 곡의 제작을 도왔다. 백예린이 아트워크는 물론 사진과 헤어, 메이크업, 스타일링을 모두 담당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들은 곡 중에서 사랑에 관해 가장 아름답게 이야기한 곡 중 하나가 아닐까 싶다. 너와 나로 표현되는 작은 글자 안에는 때로는 우주만큼 큰 무언가가, 때로는 손에 잡히는 무언가가 존재한다. 사랑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공감할 수밖에 없는 가사와 음악이다. 유영하는듯한 감정은 곡의 분위기를 통해 좀 더 확실하게 전달되며, 가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남는다. 물론 내가 그런 마음을 많이 느껴서 이렇게 쓰는 것일 수도 있다.

 

 

amin(에이민) – Stay (feat. 재규어 중사)

이 곡 역시 사랑에 관한 달콤한 이야기다. 이 곡은 아름답다는 수식어보다는 달콤하다는 수식어가 더 잘 들어맞지 않나 싶다. 에잇볼타운에서도 감미로움을 맡은 재규어중사가 피쳐링으로 참여했으며, 에이민 특유의 매끈하고 담백한 곡의 모양새에 달달함이 더해졌다. 곡 중간에 등장하는 소소하고 구체적인 표현은 곡의 느낌을 더욱 잘 살려준다(궁금하면 들어보시길). 함께 실린 “If You”는 반대로 이별의 순간을 노래하는데, 두 곡을 함께 들어보며 에이민 특유의 음악적 색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위아더나잇 (We Are The Night) – 거짓말 (Feat. Gogang, jeebanoff)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위아더나잇이 이번에는 고갱, 지바노프와 함께 곡을 발표했다. 이름부터 밤을 이야기하는 그룹이기는 하지만, 유독 어둡고 캄캄한 밤을 연상케 할 정도로 깊이만큼이나 우울한 정서를 지니고 있다. 불안하면서도 괜찮다고 스스로 말하는 모습을 눈에 보일 만큼 선명하게 그리는 세 사람의 보컬 중에서도 마지막 지바노프의 파트에서는 변주와 함께 그 감정의 복잡함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나는 듯하다. 팝과 알앤비의 경계에서 트렌드를 들려주는 것만으로도 매력적이지만, 비록 우울함이어도 감정을 선보이는 방식이나 감성 자체도 매력적이다.

 

 

까데호 (CADEJO) – IN LOVE (Feat. 민제, 강이채)

한국 유일무이의 밴드, 소울부터 훵크, 브레이크비트, 재즈 등을 적절히 결합하여 선보이는 까데호가 이번에는 조금 차분하고 여유로운 느낌을 선보인다. 바뀐 멤버인 김다빈과 함께 이번 곡에서는 키보드에 허아민이 참여했으며 피쳐링으로는 민제와 강이채가 함께 했다. 까데호 특유의 타이트한 인터플레이는 없지만, 대신 조화와 호흡이 눈에 띈다. 개인적으로는 따뜻해진 봄날에 피쳐링 버전도 좋지만, 오리지널 버전도 그에 못지않게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까데호의 공연을 본 이들이라면 반가워할 곡.

 

 

Lofibaby (로파이베이비) – 문을 닫아줘요 (Feat. HONK)

최근 여러 매체는 물론 한국대중음악상에도 후보로 올랐던 로파이베이비가 정규 앨범 이후 신곡 “문을 닫아줘요”를 발표했다. 이번에는 마찬가지로 최근 주목을 받는 홍크와 함께 했는데, 세이의 음색은 여전히 매력적이지만 이번에는 전과는 또 다른 느낌의 트랙이 등장하며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홍크와 세이의 보컬이 번갈아 가며 등장하는 과정에서 분위기는 더욱 진해지며, 후렴에 등장하는 사운드 소스는 어딘가 이국적이기도 하다. 싱글은 그 자체로 존중해야 옳지만, 오랜만에 한 곡이어서 아쉬웠던, 뭔가 뒤에 좀 더 듣고 싶어지는 작품이었다.

 

 

진동욱 – 질문

진동욱의 앨범에 관한 이야기는 새가요 라디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김설탕님의 [Editor’s Pick]에서도 만날 수 있다. 사실 곡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보다, 곡을 비롯한 앨범 전체와 다양한 컨텐츠를 알리고자(?) 골랐다. 그렇다고 해서 곡이 나쁘다거나 의미 때문에 선택한 것은 아니다. 직접 듣고, 보고 또 읽어보자.

 

 

https://www.vlive.tv/video/120160

> ‘새가요 라디오’ 진동욱 (Full Ver.)

 

http://bit.ly/2XkstTl

> ‘Editor’s Pick’ : 진동욱 / 데모 (DFMO)

 

Editor / 블럭
blucshak@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