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한국 최고의 인디 음악을 하루종일, 포크라노스 유튜브 뮤직 라디오 런칭!

발행일자 | 2020-04-03

Special /
한국 최고의 인디 음악을 하루종일,

포크라노스 유튜브 뮤직 라디오 런칭!


Intro | 포크라노스를 소개합니다.

전에 없던 한국 최고의 인디 음악을 소개하는 포크라노스입니다.

미래의 취향을 발견해보세요!
당신의 음악 친구, 포크라노스로부터.


Review | 2019년 포크라노스 돌아보기

지난 한 해, 포크라노스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다양한 활동을 펼쳤습니다. 포크라노스가 작년 펼친 활약상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텀블벅 오픈

포크라노스 자체를 현실 세계에 더 전파하고, 보다 많은 이들에게 포크라노스의 브랜드를 공유하기 위해 지난 10월, 텀블벅을 진행했습니다. 만년 다이어리부터 하루 동안 들을 음악을 기록하는 ’Songs to Listen’ 메모지, 디지털 뮤직 딜리버리 브랜드의 정체성을 반영한 스티커팩과 한정 후드티까지. 포크라노스의 이념과 브랜드를 투영한 머천다이즈는 128%라는 초과 달성과 함께 성공리에 끝이 났습니다.

포크라노스 컴필레이션 Vol. 3 [웅성웅성] 발매

2017년을 시작으로 매년 컴필레이션 앨범을 발매하는 포크라노스. 그 세 번째 컴필레이션이 [웅성웅성]이라는 타이틀과 함께 발매되었습니다. 사전적 의미로의 ‘웅성웅성’에서 착안해, 대중과 평단에서 큰 관심과 주목을 받는 뮤지션을 한자리에 모은 앨범이지요.

데이먼스 이어, 박문치, 까데호, 보수동쿨러 등 저마다의 매력을 지닌 열두 팀은 2020년 현재도 인디/메인스트림 필드를 넘나들며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컨텐츠 제작: 싱글 콜렉션, 첫 앨범 인터뷰, 새가요 라디오

‘큐레이터’이자 ‘크리에이터’를 추구하는 포크라노스 답게 여러 경로를 통해 한국에서 ‘가장 새롭고 신선한’ 음악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 번 살펴볼까요?

1. 블럭의 싱글 콜렉션

에디터 블럭의 싱글 콜렉션은 한 달간 포크라노스를 통해 발매된 작품 중 주목할만한 열 건의 싱글을 꼽아 소개하는 리뷰 컨텐츠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다양한 작품이 발매되는 현재 디지털 음악 시장에서 블럭의 날카로운 시각은 음악을 디깅하는 좋은 나침반이 되어 줍니다.

2. 첫 앨범 인터뷰

‘처음’이란 단어는 늘 우리에게 설렘을 안겨다 주죠. 에디터 이지영의 ‘첫 앨범 인터뷰’는 대중과 평단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궤도에 진입한 음악가의 처음을 돌아보는 인터뷰입니다.

김사월, 신해경, 구원찬, 김오키 등 이름만 대면 모두가 알만한 뮤지션의 데뷔, 그리고 첫 앨범을 발매하기까지의 여정을 확인해 보세요. 훗날 한국 인디 씬의 사료로도 손색이 없을 ‘첫 앨범 인터뷰’는 음악가의 현재를 담은 폴라로이드 사진이 늘 함께합니다.

3. 새가요 라디오

2018년 11월 처음 시작을 알린 새가요 라디오는 2019년 한 해 동안 격주 목요일 CASPER RADIO를 통해 진행된 오디오 쇼입니다. DJ/에디터 키치킴이 호스트로 함께 한 새가요 라디오는 장차 새로운 K-POP으로 자리매김할 ‘새가요’를 만날 수 있는 좋은 창구가 되었습니다.

데이먼스 이어, 오핑, 위수, 피셔맨 등 평소 매스미디어에서 만나기 어려운 음악가들의 이야기와 라이브를 소개했던 새가요 라디오는 12월 신인류와의 방송을 마지막으로 시즌 1을 끝내고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모습과 함께 다가올 포크라노스의 오디오 쇼는 어떤 모습일까요?

오프라인 이벤트: Pop-Up Artists

포크라노스가 조명하는 아티스트에게 오롯이 24시간을 집중하는 오프라인 기획 ‘Pop-Up Artists’ 입니다. 전시, 음감회, 라이브, 일일 카페 등 다방면의 형태로 아티스트를 조명한 ‘Pop-Up Artists’에는 오존 (O3ohn), 우주왕복선싸이드미러, 데이먼스 이어가 함께 했습니다.


Grand Open | 유튜브 24/7 뮤직 라디오 런칭!

https://www.youtube.com/watch?v=0xXXKmA1W1M

포크라노스의 24/7 뮤직 라디오가 본격적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포크라노스 에디터가 엄선한 한국 최고의 인디 음악을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감상하세요. 약 700여곡에 달하는 인디 아카이브를 24시각 제공하는 뮤직 라디오를 포크라노스 유튜브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Artwork | 24/7 라디오 아트웍 공개 (by riroo)

크리에이터 리루(riroo)와 함께 협업한 포크라노스의 24/7 라디오 아트웍입니다. 한강을 배경으로 인간과 동물이 한가로운 시간을 보내는 가운데, ‘포크라노스’라는 브랜드명의 어원이 된 공룡과 포크레인이 한 자리를 당당히(?) 차지하고 있습니다. riroo만의 개성 강한 색채가 오롯이 반영된 아트웍과 함께 즐겨 주세요.



Interview | 리루와의 미니 인터뷰

리루 riroo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 무대 디자인 등 다양한 작업을 선보이는 크리에이터이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림 그리는 리루입니다.

Q. 보통 작업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하시나요?

평소에 관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들의 습관을 발견하거나 특정 장소의 사람들로부터 공통분모 찾기 같은 일이요. 그리고 관찰한 것을 잘 기록해두었다가 그림으로 그립니다.

Q. 이번 아트웍 작업을 하며 가장 중점적으로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포크라노스의 공룡 캐릭터가 이질적이거나 무서워질까 봐 신경을 많이 썼어요. 원래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를 동물화시키려고 했지만, 공룡이 생태계 피라미드 가장 꼭대기에 있다 가정하면 결국 모두가 잡아먹히는 상상을 하게끔 할까 봐 스케치 마지막까지 캐릭터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Q. 디테일이 많은 작품이라 생각하는데, 개인적으로 꼽는 최애 파트는?

용변 보는 강아지…

Q. 유튜브 24/7 라디오를 감상하며 인상 깊었던 음악이 있었나요? 그 이유도 간단히 소개 바랍니다.

라디오를 듣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뮤지션은 Summer Soul 님 입니다. 알고 있던 뮤지션이지만… 라디오를 통해 목소리를 듣게 되니 반갑더라고요. 목소리가 정말 매력적이시고 영어 발음이 너무 좋아서요.

Q. 본인의 시그니쳐 캐릭터라 할 수 있을 ‘희동이’에 대한 소개를 하자면.

희동이는 ‘서’씨이고 풀네임은 서희동입니다. 8살이고 저희 가족과 같이 살아요. 코리안숏헤어 품종에 고등어 무늬인데 그림으로 보여지는 희동이는 분홍색에 꼬리만 줄무늬입니다.

희동이의 실제 모습과 그림이 다른 이유는 피사체를 실물과 흡사하게 그리면 그림을 보고 상상할 여지가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저마다의 상상 속 희동이가 있다는 건 재밌는 일 같습니다. (사실 똑같이 못 그리기도 합니다.)

서희동.

Q. 마지막으로, 개인의 향후 계획이 있다면 자유롭게 소개 바랍니다.

5월 디뮤지엄과 구슬모아당구장 전시에 참여합니다. 생일과 관련된 재미난 애니메이션 몇 가지를 준비했답니다. 그리고 6월 경기상상캠퍼스에서 ‘반려동물 유기’ 문제를 지적하는 도자기로 꾸려진 전시도 한답니다. 또…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2020년 상반기가 지나기 전 저의 만화책이 나온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과 구매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글 / 키치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