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강

1. 임진강

 


 

 

경계를 넘어, 자유에 가까워지는 노래 [임진강]

 

2017년, 이랑은 ‘임진가와’ 전시를 준비하던 남화연 작가의 의뢰로 ‘임진강’ 노래를 처음으로 불렀다. ‘임진강’은 월북 시인 박세영 작사, 고종환 작곡의 노래로 1957년에 만들어졌다. 1960년대 일본 밴드 더 포크 크루세이더스(The Folk Crusaders)가 이 곡의 가사를 번안해 ‘이무진가와(イムジン川)’라는 곡으로 발표했는데, 일본어 가사를 작사한 마쓰야마 다케시는 교토의 조선학교에서 ‘림진강’을 우연히 듣고 밴드에게 소개했다고 한다.

 

‘이무진가와(イムジン川)’는 앨범으로 발매되기 전부터 무척 인기를 끌었으나 조총련과 남북, 일본 국제 정세와 압력에 의해 오랫동안 일본에서 금지곡이 되었다가 2002년에 이르러서야 싱글로 재발매됐다. ‘임진강’은 국내에서도 한때 금지곡 처분을 받았지만 2000년부터 김연자, 양희은 등 여러 가수들이 부르고 음반으로도 많이 발매됐다.

 

2018년, 이랑은 얼어붙은 임진강변에서 한국 수어와 일본어로 ‘임진강’을 노래하는 뮤직비디오를 발표했다. 이후 한국과 일본의 여러 무대에서 꾸준히 불러온 ‘임진강’을 이번에 새롭게 편곡해 1, 2절은 일본어로 3절은 조선어로 녹음했다. 경계를 넘나드는 물새와 도도하게 흐르는 강물처럼, 2021년에 이랑이 다시 부르는 ‘임진강’도 여러 경계를 넘나들며 자유롭게 흐르길 바란다.

 

 

[CREDIT]
프로듀싱/편곡 Produced and Arranged by 이대봉 De-bong Lee 이랑 Lang Lee
작곡 Composed by 고종환 Jonghwan Ko
작사 Lyrics by 박세영 Seyoung Park
일본어 개사 Japanese Lyrics by 마쓰야마 다케시 Takeshi Matsuyama
보컬/어쿠스틱기타 Vocal/Acoustic Guitar 이랑 Lang Lee
베이스 Bass 이대봉 De-bong Lee
드럼 Drums 김영훈 Younghun Kim
첼로 Cello 이혜지 E Hyeji
레코딩 Recorded by 이대봉 De-bong Lee 천학주(머쉬룸 스튜디오) Hakju Chun(Mushroom Recording Studio)
믹싱 Mixed by 이대봉 De-bong Lee
마스터링 Mastered by 마코토 오시로 Makoto Oshiro
사진 Photo by 더 도슨트 The Docent

수몰

1. 있다 (feat. 시옷과 바람)
2. 거북이
3. 수몰 (feat. 이설아)
4. 보리차 (feat. 강말금)
5. 어떡해
6. 중학생 (feat. 임주연)
7. 붉은 밤
8. 식물원 (feat. 시옷과 바람)
9. 싶어요
10. 설
11. 반셔터 (feat. 정우)

 


 

‘살아 있다’는 몸의 감각
― 신현준(a.k.a. 신호미)

1

‘음악 취향의 적폐’가 되어 버린 혹은 되어 가고 있는 현재 40~50대의 누군가에게 이 음악을 들려주면 아래와 같은 반응을 보일 것이다. “어떤날의 영향이 보이는데 프로페셔널이 아니고 아마추어 같다”, “전람회 같은 감성이 있는데 가창력이 부족하다” 등등. 가장 좋게 들은 사람의 반응은 “이 시대의 동물원이네”라고 말할 것이다. 천용성의 1집 《김일성이 죽던 해》는 실제로 이런 반응을 들었다.

위의 반응들은 새롭게 나오는 음악에 대한 가장 나쁜 태도라는 말을 하기 위해 가상의 예를 든 것이다. 음악에 대한 글들이 너무나 많은 ‘영향’과 ‘계보’를 따지기 때문이다. 비교적 최근까지 음악을 들었다고 언니네 이발관과 브로콜리 너마저를 언급하더라도 사정은 변하지 않는다.

현재가 과거의 여러 가지 사건들 위에서 구축되지만 그저 과거의 현현顯現인 것은 아니다. 만약 그렇다면, 살아 있는 것의 의미를 찾을 수 없다. 무의미조차 찾을 수 없다. 그건 마치 현재 그리고 미래에 새로운 것은 나타날 수 없다는 묵시록 같은 이야기다.

2

천용성이라는 음악인에 대해 내가 아는 정보는 거의 없다. 단지 그가 수줍고 내향적인 성격의 소유자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심이 많고, 사람이 살아가는 것을 세심히 들여다볼 것이라 추측할 뿐이다. 그의 노래에는 사랑, 장애, 투쟁, 우정, 개발, 불치병 등이 소재로 등장하고 쫓겨난 사람들, 중학생, 군인, 식물원에 놀러간 사람, 명절에 만난 어머니 등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노래들이 ‘사회적으로 의식 있는 메시지 강한 곡이다’라는 인상을 준다면 위의 설명은 처절히 실패한 거다. 천용성은 기성의 언어로 말끔하게 정의된 의식들을 가사로 옮기는 대신 자신의 경험과 상상을 감각으로 만들어 낸다. 그래서 직업적 작곡가가 만든 멜로디 위에 직업적 작사가가 만든 가사를 얹는 대부분의 노래와 질감이 다르다. 천용성만 이렇게 노래를 만드는 것은 아니겠지만 지난 몇 년 나온 음악들 가운데 그가 만든 노래가 가장 자연스럽게 들린다.
가사가 단지 곡조에 붙은 말이 아니라 자체의 운율을 가진 시, 아주 오래된 말을 빌려 오면 시가詩歌라는 점은 고답적으로 들릴 수 있다. 음악이 단지 곡조를 엮어낸 게 아니라 노랫말과 분리될 수 없는 소리라고 말하는 것도 새삼스럽기는 하다. ‘포크’나 ‘싱어송라이터’ 같은 20세기의 장르 구분을 지금도 말하는 것은 진부하기까지 하다.

그의 음악은 ‘메시지냐, 사운드냐’라는 오래된 이분법을 무너뜨리는 경험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스튜디오에서 소리를 세심하게 쌓아 올린 것이 역력한 곡들뿐만 아니라 옆집 총각이 기타만 치면서 부르는 듯이 엉성하게 만든 곡들도 이 점에서는 다르지 않다. 그는 이야기꾼, 이른바 스토리텔러인데, 그 스토리들은 단조롭게 낭독되지 않고 오묘한 굴곡을 가진 파형의 소리가 된다.

3

21세기도 20년이 지난 지금 한국의 청년들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살아가는지에 대해 글쓴이는 관심만 있을 뿐 실제를 알지 못한다. 그들의 문제에 공감하지만 해결책을 모른다. 그 문제가 《수몰水沒》이라는 앨범 제목에 드러난다고 잠시 망상을 해 본다. ‘수몰’이라는 행위는 살아온 장소에 대한 기억을 소멸시키는 난폭한 일이지만 체념 말고는 그 고통스러운 감정을 다스릴 마땅한 방법이 없다.

그걸 “깊은 물 안에 있어요”라고 담담히, 그리고 동화적으로 표현한 것은 ‘신기하게도 계속, 살아 있다’는 자각으로 들린다. ‘루저’, ‘88만원 세대’, ‘잉여’, ‘N포’ 등의 어휘를 발명하여 분노를 터뜨리던 일도 10년이 지난 과거의 일이 되어 버렸지만 아무 것도 해결되지 않은 시점에서 ‘살아 있다’는 감각은 오히려 낯선 것이다.

그래서 〈있다〉가 앨범의 첫 트랙이자 ‘미는 곡’인 건 나에게는 당연하다. “우린 녹색 땅 빨간 소파에 앉아”라는 원색의 색감의 장소에서 “짐승처럼 몸을 부대끼며 놀았지“라는 도입부만으로 게임 끝이다. 그 뒤로 야한 화음과 더 야한 표현이 나온다. 인디 음악 대부분이 언젠가부터 힙스터 소년·소녀들의 ‘건전가요’가 되어 가는 현상이 의아했던 나에게는 소중한 발견이다.

그래서 나는― 제작자의 의도와 무관하게―이 음악에 작가주의와 인디라는 말을 쓰고 싶지 않다.

작가주의와 인디라는 말이 ‘상업적으로 도저히 팔 수 없는 음악’을 만드는 사람에 대한 변명이라면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작가가 ‘한 명의 남자’에만 주로 주어지는 호칭이라면 그것도 회피하고 싶다. ‘천용성’이란 한 명의 ‘솔로 가수’를 넘어 그를 포함하여 객원 여성 보컬과 세션 연주인을 아우른 집합체이기 때문이다.

즉, 천용성이라는 아티스트는 고독한 개인으로 살아 있기를 넘어서 ‘서로 위로’하면서 살아 있기를 택하는 윤리이자 미학이다. 그 윤리와 미학이 ‘글로벌한 성공을 위해 극심한 경쟁을 감수하고 바쁘게 살아가는 윤리와 미학의 반대편에 위치한다’고 말하는 것은 하나마나한 이야기에 가까워지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유일한 길이 아니라는 스토리텔러들이 스멀스멀 사라져 가고 있는 것만도 아니다. 그들은 살아 있다. 그리고 그들의 삶은 오래 지속된다.

 

CREDIT

천용성 작사, 작곡, 편곡, 노래, 나일론 기타(1), 웃음(8), 레코딩(6)@사운드솔루션, 레코딩(12)@외발산스튜디오
단편선 of 오소리웍스 프로듀싱, 작곡(7), 편곡, 스틸 스트링 기타(1), 나일론 기타(3, 5, 10), 일렉트릭 기타(1, 6, 8), 신시사이징&프로그래밍(1, 3, 6, 9, 11), 웃음(8), 비디오 디렉터(4), 레코딩(6)@사운드솔루션

Playing

강말금 노래(4)
동찬 of 45레코즈 편곡(11), 신시사이징&프로그래밍(11)
박기훈 플룻(1, 3, 8), 클라리넷(1, 3, 4, 9), 베이스 클라리넷(1)
박장미 일렉트릭 기타(6)
복다진 그랜드 피아노(1, 2, 3, 7, 8) 업라이트 피아노(4, 8, 9, 12), EP(8), 코러스(3, 9)
서보경 색소폰(11)
성진영 연기(5), 웃음(8)
이설아 노래(3), 코러스(3)
임주연 노래(6), 코러스(6), EP(6)
전유동 코러스(3)
정수민 콘트라베이스(2, 3, 4, 8, 9), 일렉트릭 베이스(1, 6, 8)
정우 노래(11), 코러스(11)
최규민 트럼펫(2)
최종민 나일론 기타(2, 4, 9), 일렉트릭 기타(2, 11)
한인집 드럼(1, 2, 3, 4, 6, 8, 9), 핸드퍼커션(3, 6, 8)
해파 노래(1, 8), 코러스(2), 연기(5), 웃음(8)
허정혁 노래(1, 8), 코러스(2), 웃음(8)
황예지 바이올린(1, 3, 7)

Engineering

강승희 마스터링@소닉코리아마스터링스튜디오
이지영 그랜드 피아노 레코딩(1, 2, 3, 7, 8)@게누인스튜디오
천학주 레코딩, 믹싱@머쉬룸레코딩스튜디오

Visualization

김소라 a.k.a. PPS 비주얼 디렉터, 사진, 디자인, 비디오 디렉터(3)
김호진, 장율범, 김현정 of 튜나레이블 공연기획·연출
박수환 비디오 촬영·편집 감독(4)
이동규 비디오 어시스턴트 디렉터(1, 11)
ML 비디오 디렉터(1, 11), 사진(11)
TEAM2470 비디오 디렉터(6)

Distributing

비스킷 사운드 음반 배급
포크라노스 음원 배급

and

공기 촬영 서포트(4)
김마하 촬영 서포트(11)
김이슬 연기(6)
노혜민 연기(1)
문근영 번역(1, 3, 4, 11)
신인기 작사(2)

해버굿나잇 with 콜린스

1. 예빛 – 집에 가자 
2. 황푸하 – 노을
3. 사공 (Sagong) – M.D.F.A (Feat. 송예린)
4. 다섯 (Dasutt) – ,
5. 팔칠댄스 (87dance) – 취하지 않아도 (Without get drink)
6. 위수 (WISUE) – 우리에게 쏟아지는 별들을 (Feat. 구원찬)
7. 정밀아 – 춥지 않은 겨울밤
8. 전진희 – 취했네 (With 곽진언)
9. 이설아 – 있지
10. 안다영 – 잘 있어요?
11. 시옷과 바람 – 선잠
12. 이예린 – 아침

 


 

 

지극히 개인적인 당신의 밤을 위한 음악, 해버굿나잇

‘지극히 개인적인 삶‘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콜린스(Collins)에서 준비한, 당신의 밤을 위한 음악. 콜린스의 첫 컴필레이션 앨범 [해버굿나잇]은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의 ‘각자의 밤‘을 음악으로 담았습니다.

그 누구도 아닌 오직 당신을 위한 시간, 밤

혼자의 시간이 ‘어쩌다가 우연히 홀로 남게 된 시간‘이 아니듯, 우리에게 주어진 매일의 밤 역시 ‘하루 일과를 마친 자투리 시간‘이 아니에요. 당신에게 밤은 ‘오직 나 자신을 위한 충만한 시간‘일 거라 믿습니다.
낮만큼, 아니 낮보다 더 소중히 여겨질 가치가 충분하다는 것을 당신도 잘 알고 있을 테니까요.
콜린스는 ‘지극히 개인적인 삶‘을 살아가는 당신을 돕고 싶습니다.
하루 중 가장 개인적인 시간, ‘밤’을 이야기하는 것도 바로 그 때문이죠.

당신의 오늘 밤, 이 음악을 꼭 닮았네요

[해버굿나잇]을 함께 한 열두 아티스트는 각자의 시각, 각자의 감정과 각자의 목소리로 오늘 밤을 노래합니다. 때로는 느긋한 여유를, 때로는 연약한 마음을, 때로는 속 깊은 위안, 또는 그저 이 밤의 아름다움을 나누기도 하죠. 당신의 밤은 어떤 곡에 가깝나요?
당신을 닮은 이 음악과 함께 하는 오늘 밤은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았으면 해요.

오늘도, 해버굿나잇.

Forget all the bad things

1. Forget all the bad things

 


 

[CREDIT]
Produced by 오헬렌

 

Performed by
Vocals 오헬렌
Acoustic Guitar 오헬렌
Percussion 오헬렌
Piano 최솔

 

Mixed by 박동주 (SBA 미디어콘텐츠센터)
Mastered by 박동주 (SBA 미디어콘텐츠센터)

 

Album Artwork by 오헬렌

소리들

1. 소리들

 


 

 

내일을 맺으려 거니는 모음 같은 우리들
동갑내기 “생각의 여름”과 “홍갑”의 작은 동행, “소리들”

 

“거니는 사람들은 때로 한글 모음들처럼 생겼습니다. 어딘가 떠다니는 자음을 잡음으로써 각자의 소리를 맺으려 때론바삐, 때론 느긋이 움직입니다.” – 작사, 노래/박종현

[Credits]
제작: 박종현
작사: 박종현
작곡: 홍갑
편곡: 홍갑, 박종현

노래, 코러스: 박종현
기타: 박종현
베이스: 이동준
드럼: 양현모
건반: 박종현
공간음: 강경덕, 박종현

녹음: 민상용/스튜디오 로그(기타, 노래, 코러스), 이동준(베이스), 양현모(드럼), 박종현(건반)
믹스, 마스터링: 민상용/스튜디오 로그

아트워크 디자인: 김기조

Blue city

1. Blue city

 


 

 

새벽감성 오엘바인의 두번쨰 싱글
[Blue city]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두 연인이 서로의 언어, 규칙, 추억, 감정들로 만들어진 도시 Blue city.

이별을 하고 나서 그 도시를 떠나야 하지만, 그 공간 속에 혼자 남아 도시 속 거리를 계속 걸어갈 수밖에 없는 감정을 표현한 곡이다.

[CREDIT]

composed by 오엘바인(OL vine),최문도
lyrics by 오엘바인 (OL vine)
Arranged by Rennis t, 최문도
chorus by zindo,오엘바인(OL vine)
mixed by Rennis t
Mastered by Rennis t
Guitar by 최문도

Artwork by 이시환
Mv director 소이
MV camera1 송원선
MV camera2 지서은
MV Actor 소이

오아시스

1. 오아시스
2. 길

 


 

김민성 [오아시스]

가장 꾸밈 없던 시절을 보내던 때였다.
서툰 감정들 속에서 휘발되어 남겨진 이야기들이 그리 아름다울 순 없지만,
나에겐 분명 오아시스와 같았으니 이제는 보내줘야지.

오아시스가 간절한 또 다른 누군가에게로 !

Track 1. 오아시스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내 손을 두 번 두드려주면.”

목 마른 이들에게 마르지 않는 사랑을.

Track 2. 길

지나온 길을 되돌아 볼 때,
그 위에 불쑥 네 모습 피어난대도
난 이제 휘청이지 않아.
그냥 거기 가만히 두고서, 생각나면 생각하고.

 

[CREDIT]

Produced by 김민성
All Music & Words by 김민성
All Arranged by 김민성, 이찬진

Performed by
김민성 Vocal, Guitar (all tracks) Chorus (track 2)
이찬진 All instruments except guitar (all tracks)

Recorded by
정호중 (all tracks)

Mixed by
정호중 (all tracks)

Mastered by
권남우 @ 821 SOUND

Vocal Directed by
서빛나래 (all tracks)

Album photo by
박민성

Thanks to
문소낙

노을은 아름다울 거예요

1. 노을은 아름다울 거예요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요즘
우리의 상황과는 상관없이 매일매일 아름답게 저무는 하늘을 보며
다시 노래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음의 쉼이 될 수 있는 음악이면 좋겠습니다

[CREDIT]
Produced by 임헌일

Composed by 임헌일
Lyrics by 임헌일
Arranged by 임헌일

Performed by
Vocal 임헌일
Guitar 임헌일
Flugel horn 유나팔

Mixed by 서동광 at 918 studios
Mastered by bk! at GLAB Studios
Recorded by 남동훈 at cj azit

새벽비

1. 새벽비

 


 

나도 모르게 잠이 들었다.
다시 잠들기는 글렀네
오늘 비가 온다고 했었나?
꿈인 줄 알았는데 잠결에 들은 빗소리인가 보다.
원래 비가 오는 건 싫은데
오늘 빗소리는 왠지 기분이 좋다.
아 시원한 새벽

[CREDIT]

Produced 임세모
Composed, Lyrics 임세모
Arranged 임세모, 정진우, 이윤혁
Vocal, Chorus 임세모
Guitar 정진우
Drum & Percussion 이윤혁
Keyboards Sweet Pumpkin

Drum & Percussion Recorded 이요한
Mixed & Mastered 정두석
Artwork 한수자

 

행복해야 할 것 같아

1. 행복해야 할 것 같아

 


 

누구랑 함께 크게 웃는다고 해서 모두 행복한 건 아니라는 걸 안다.
사실 뭐 어찌 되어도 상관 없지만 가끔 문득 거리를 걷는 사람들을 보면
무척이나 행복해 보이고 왠지 나도 그래야 할 것 같다.

 

[Credits]

Produced by 한국인
Lyrics & Composed by 한국인
Arranged by 한국인

Vocal 한국인
Guitar 한국인

Recorded by 한국인
Mixed by 한국인
Mastered by 권남우 at 821sound Mastering

A&R 문지원, 장수련
Management 이청, 이소영
Marketing & Promotion 당신의 여름 Your Summer

여행

1. 여행

 


 

설렘 가득했던 기억으로 채워지기를
4nd Single [여행]

[CREDIT]

Produced by 백주영

Performed by
Drum 김준호
Guitar 이정오
Violin 조예지

Mixed by 김찬영 @702studio
Mastered by 김찬영 @702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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